송전선로 증가율, 발전용량의 4분의 1도 안돼
[ 심성미 기자 ]
국내 전력 수요량 확대에 맞춰 발전소 건설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지만 정작 전기를 보낼 송전망 확충은 더디게 진행돼 향후 전국적으로 ‘송전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7년 이상 시일을 끈 ‘밀양송전탑 사태’처럼 주민 반발 등으로 송전시설 건설도 쉽지 않은 여건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전력으로부터 5개 발전자회사가 분사된 2001년과 비교하면 현재 송전선로 증가분은 발전용량의 4분의 1에도 미치지 못했다. 2001년 전국 발전용량은 585만9000㎾, 송전선로 길이는 2만7355C-㎞(서킷킬로미터)였다. 13년이 지난 현재 발전용량은 85.2% 늘어난 941만9200㎾지만 전기를 전달하는 송전선로 길이는 3만2667C-㎞로 불과 19.4% 늘어나는 데 그쳤다. 이에 따라 향후 수도권을 중심으로 송전대란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미 수도권 송전망 이용률은 90%를 넘어선 상태다.
4일 한국경제신문 보도로 알려진 당진 9, 10호기의 ‘완공 후 5년간 가동 불능’ 가능성도 해당 발전소와 북당진변전소 간 예비송전망을 제때 건설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것이다.
▶본지 8월4일자 A1, 3면 참조
송전망 부족으로 발전소 건설 승인을 받지 못한 곳도 있다. 제6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포함된 동부하슬러의 동부하슬러 1·2호기는 송전망을 확보하지 못해 지난 4월 전기위원회로부터 건설 승인을 받는 데 실패했다. 동부하슬러는 강원 강릉지역에 100만㎾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 2기를 2020년까지 건설할 예정이었다. 문제는 동부하슬러가 345㎸ 규모의 송전망을 건설하려고 하는 구간(강릉 발전소 부지~신영주 변전소)이 140㎞에 달한다는 점이다. 정부 관계자는 “140㎞에 이르는 송전망이 6개 시·군을 지난다”며 “6개 시·군 지역 주민의 민원을 수용하면서 100㎞ 이상 장거리 송전망을 짓는 게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전기위원회에서 계획 승인을 내주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역 주민들의 반대를 의식하고 있는 정부는 사실상 765㎸ 급의 고압 송전망 건설을 포기한 상태다. 전압이 높을수록 송출할 수 있는 전기의 양도 많아지지만 6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따라 신규로 설치될 발전기 12개 중 765㎸ 송전망이 함께 설치되는 곳은 삼성물산 G프로젝트 1, 2호기 한 곳뿐이다.
■ 서킷킬로미터(C-㎞)
송전선로의 회선(전깃줄) 길이를 나타내는 단위. 송전선로의 회선 개수는 1개, 2개, 4개 등 다양한데 송전선로의 길이에 회선 개수를 곱하면 실제 회선 길이가 나온다.
세종=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1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 스탁론] 최저금리 3.5%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