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내수 12만7319대 ··· 전년비 1.9% 증가
카니발, 제네시스, 그랜저·SM5 디젤 등 주문 늘어
[ 김정훈 기자 ] 지난달 완성차 업체들이 일부 신차 바람으로 내수 호조를 보였다.
다만 올해 임단협 교섭을 아직 마무리 짓지 못한 현대·기아차와 르노삼성차는 하계 휴가 이후 노조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노조가 끝내 파업을 선언하면 들어오는 주문 물량을 제때 공급할 수 없게 돼 타격이 예상된다.
1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국산차 5개사(현대·기아·한국GM·르노삼성·쌍용)는 7월 내수 판매량이 12만7319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9% 증가했다. 같은 기간 해외 판매도 13% 늘어나면서 전체 판매 흐름은 완연한 상승세를 탔다.
실적을 견인한 주역들은 대체로 신차가 꼽힌다. 현대차는 지난달 1만35대(LF쏘나타 6366대) 판매된 베스트셀링 쏘나타와 2개월 연속 3000대 이상 팔린 제네시스 등 신차 효과에 힘입어 내수 판매는 작년 7월 대비 소폭 증가했다.
그랜저 또한 디젤 모델이 지난달 가세하면서 전년 동월보다 103% 증가한 8982대를 기록했다. 이중 디젤은 1709대 출고돼 전체 판매의 약 20%를 차지했다. 하이브리드도 12%(1037대) 책임졌다.
기아차는 신형 카니발의 주문 폭주로 상반기 부진에서 벗어났다. 내수 판매량이 5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으며 전월과 비교해도 19.2% 증가했다.
지난달 카니발은 역대 월 최다 기록인 8740대 팔리면서 단숨에 베스트셀링 순위 3위로 뛰어올랐다. 기아차 내에서도 모닝을 제치고 판매 1위를 차지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6월 중순 사전계약을 시작한 이후 두 달간 계약 대수가 2만1000여 대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중형차 시장에서 부진하던 르노삼성 SM5는 디젤 모델이 추가되면서 모처럼 웃었다. 지난달 SM5 판매대수는 2609대로 올들어 가장 많이 팔렸다. 한 달 동안 누적 계약대수는 3200여 대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문제는 여름 휴가 이후 임단협 타결 시점이다. 만일 휴가 이후 노사 간의 교섭이 장기전에 돌입한다면 신차 판매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서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부산공장 휴가와 부분 파업 때문에 지난달 SM5 디젤 출고량은 677대에 그쳤다" 면서 "공장 가동이 원활하다면 디젤 모델은 매달 800~1000대 가량 공급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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