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연구원, 상생경영 앞장서는 ‘오비맥주, 한국미니스톱, 푸디노에프앤디’ 인터뷰 진행

입력 2014-06-24 16:31
수정 2014-06-24 16:39
소비자연구원은 지난 달 28일부터 상생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고객과의 상생, 고객감동 △직원과의 상생, 일하기 좋은 직장 △협력사와의 상생, 공정한 분배 △사회와의 상생, 공유가치창출 △글로벌 상생, 국제협력을 기준으로 1차 델파이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들은 지난 12일부터 대한민국상생경영대상 심의 후보 기업관계자와 2차 면대면 인터뷰를 시작했다. 이후 심의자료를 보강한 후 심의위원회를 거쳐 오는 7월 10일 개최되는 <제3회 대한민국상생경영대상> 기업을 최종 선정한다.

다음은 소비자연구원이 직접 진행한 대한민국상생경영대상 심의 후보 기업 △오비맥주 △한국미니스톱 △푸디노에프앤디의 인터뷰 질의응답 내용이다. 소비자연구원과 상생경영대상 심의 후보 기업관계자 인터뷰는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오비맥주, 납품·협력업체 릴레이 방문으로 ‘현장소통’

소비자연구원) 귀사는 협력사와의 상생을 강점으로 꼽았다. 이에 대해 설명해달라.

홍보팀 이은아 차장) 오비맥주는 2012년부터 장인수 사장을 필두로 중소·협력업체들을 방문해 상생협력의 진정성을 담은 현장소통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협력업체 직원들 사이에 ‘돼지 한 마리 바비큐 파티’로 소문이 나기 시작한 이 방문 프로그램은 장 사장과 오비맥주 직원들이 돼지 한 마리 분의 생고기와 과일 등을 싸 들고 납품·협력업체를 방문해 허물없이 대화를 나누며 애로 및 건의사항을 수렴하는 행사다. 오비맥주의 릴레이 방문은 원청기업과 협력업체, 노와 사가 한솥밥을 먹는 ‘한 식구’라는 사실을 함께 확인하는 자리가 되고 있다. 오비맥주는 현장방문을 통해 협력업체 직원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들을 수렴해 업무개선에 반영하는 한편, 오비맥주가 보유한 품질관리시스템과 평가시스템 등을 전수해 협력업체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소비자연구원) 귀사의 사회공헌활동 또는 CSR활동에 대한 설명해달라.

홍보팀 이은아 차장) 오비맥주는 올바른 음주 문화 정착을 위해 사내 자원봉사자들의 모임인 ‘건전음주문화 봉사단’을 결성하여 공공기관이나 NGO단체 등과 연계한 ‘청소년 음주예방 캠페인’, ‘음주운전예방 캠페인’ 등을 펼치며 건전음주문화 보급활동에 힘쓰고 있다. 봉사단은 대도시의 소매점과 요식업체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주류 구매 시, 신분증 확인을 습관화하자는 ‘Show ID’ 캠페인을 2009년 이후 매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또 대입수학능력시험일 직후 시험에서 해방된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음주로 인한 탈선과 사고를 막기 위해 강남 등 주요 상권을 돌며 ‘청소년 음주예방 거리 캠페인’도 진행해오고 있다. 오비맥주의 청소년 음주예방 캠페인은 '세계맥주제조업연합회(WBA)' 연례회의에서 올바른 주류문화 확립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으며, 주류회사의 모범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주목 받은 바 있다.

한국미니스톱, 환경과 사람 생각하는 상생활동 눈길

소비자연구원) 다섯 가지 상생활동 중 어떤 영역에서 가장 강점을 가지고 있는가?

홍보팀 박형곤 팀장) ‘협력사와의 상생’, 즉 가맹점과의 상생이다. 미니스톱은 가맹사업법 개정안 취지에 따라 24시간 미영업 경영주에게도 불이익을 주지 않기 위해 가맹계약서를 수정하는 등 경영주와의 상생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또, 경영주 자문위원회를 운영하여 경영주들의 의견을 듣고 협의를 거쳐 가맹점 편의를 돕는다.

소비자연구원) ‘사회와의 상생, 공유가치 창출’을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가?

전민수 실장) 22년째 ‘환경사랑 꿈나무 그림 잔치’를 개최하고 있다. 우수상을 받는 학생에게 개인적으로 장학금을 지급하고, 그 학생이 재학중인 학교에 나무를 심어주기도 한다. 불우이웃을 돕는 동전모금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사랑의 열매와 협약을 맺어 미니스톱의 대표상품인 소프트아이스크림 판매금액의 1%를 사랑의 열매에 기부하기로 했다. 이 밖에 적십자와 협약을 맺어 월1회 임직원 ‘사랑의 국수 나눔’ 봉사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푸디노에프앤디,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먹거리 제공

소비자연구원) ‘고객만족, 고객감동’을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가?

사업운영팀 최재희 대리) 푸디노에프앤디는 위생을 중요시한다. 이에 입구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주방 출입 시 의무적으로 마스크와 모자를 착용한다. 또한 선입선출이나 유통기한을 반드시 엄수한다. 고객이 겪을 번거로움을 덜기 위해 일반치킨박스에 쓰이는 유선지 대신 일체형 코팅박스를 이용한다. 제품의 품질 또한 높은데, 가격에 있어서는 타사대비 합리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연구원) ‘직원과의 상생’을 위한 활동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린다.

사업운영팀 최재희 대리) 푸디노에프앤디는 직원 간에 경조사를 지원하고 워크샵, 단합대회를 1~2달에 1회 주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최근 임직원들은 ‘일하고 싶은 기업 문화 조성’을 위해 워크샵을 진행한 바 있다. 워크샵에서는 △직원 간의 소통의 자리 마련, △우수사원표창과 칭찬릴레이 진행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하여 직원의 사기를 높이는 데에 크게 일조한 바 있다.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1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 스탁론] 최저금리 3.5%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