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우 삼정KPMG 전무
이 기사는 06월13일(14:03)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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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우 삼정KPMG 전무) 초여름 더위가 심상치 않다. 5월 중순부터 30도를 웃도는 날씨가 나타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여름철 에너지 부족으로 전 국민이 더위로 고생했던 만큼 이번 여름 역시 힘든 무더위와의 싸움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런 전력난에 대해 정부와 한전의 책임을 묻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현재 전력망의 시스템적 한계에서 찾을 수 있다. 지금까지 전기는 발전소에서 ‘생산'해 가정과 사업장에서 ‘소비’하는 형태로 유통됐다.발전소 전력생산은 통제가 가능한 부분이나, 소비자의 전력사용은 외부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는 통제하기 어려운 변수라는 점에서 모든 문제가 출발한다.
소비자의 전력사용은 경기, 날씨, 생활패턴 등의 외부요인에 의해 크게 변동한다. 그렇다고 전력 소비 변화 최대치에 맞춰 전력생산시설을 구축하는 것은 상당한 사회적 비용을 필요로 한다. 무작정 발전소만 늘려나갈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러한 전력 시스템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한 전력의 생산 및 사용이 요구된다. 이를 구현하는 것이 바로‘스마트그리드’다. 스마트그리드는 기존 ‘발전소의 전력생산, 소비자의 전력소비’의 패러다임을 깨고 모두가 전력의 생산자이면서 소비자가 되는 혁신적인 개념이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실시간 전력의 수요·공급 정보를 발전소와 소비자가 공유, 공급이 큰 시간에 전력을 비축하고 초과 수요 발생 시에 비축된 전력을 사용·판매하는 원리다. 기존 전력산업은 발전사와 한전이 주도하는 시스템이었다면, 스마트그리드에서는 소비자는 물론 교통·통신·서비스 등 산업 전분야가 전력시스템의 주요 참여자가 된다.
스마트그리드가 확산되면 전기차, 전력통신 융복합 서비스, 맞춤형 전력사용 컨설팅 등 무궁무진한 신산업이 창출 가능하다. 세계적인 기업인 구글 역시 전력사용정보를 활용한 신사업 분야를 개척을 위해 올 초 실내 온도조절장치를 제조하는 '네스트랩'을 32억달러에 인수했다.
우리 정부도 2009년부터 제주도에서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을 추진해왔다. 내년부터는 국내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이 시행될 예정이다. 확산사업이 본격화되면 국민들은 스마트그리드의 실제적인 효과를 체험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은 정부예산 총 3220억원, 민간예산과 지자체의 투자를 포함하면 3년간 약 90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전국 16개의 지자체와, 대·중소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 100여개 기관이 참여하는 사업으로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 제주실증사업에서 검증된 기술과 사업을 홈, 빌딩, 산업공단에 적용하고 이후 민간주도의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의 성패여부가 앞으로 전력난 해소에 주요한 단초가 될 수 있다. 정부는 면밀한 사업성검토를 바탕으로 예산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철저하게 사업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모니터링해야 한다.
확산사업에 참여하는 민간사업자 역시 경험과 역량을 최대한 활용해 미래먹거리로 연결해야 하며, 해당 지자체는 글로벌 수출의 전초기지로 인식하고 적극 지원해야 한다.
올해도 더위와 전력난이 기다리고 있다. 스마트그리드는 전력난 해결과 미래먹거리 확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뿐만아니라 한국의 저탄소 경제 체제의 초석을 만들고 전 인류가 당면한 기후변화라는 큰 산을 넘어서기 위한 의미있는 발걸음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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