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진흥광고공사(코바코, 사장 이원창)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매월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7월 종합지수는 93.9로 나타나, 전월 대비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6월 브라질 월드컵을 맞아 지상파TV를 중심으로 광고마케팅이 활발하였으나, 광고 비수기인 7월에 접어들면서 6월 대비 광고비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지상파TV 82.0, 케이블TV 95.0, 라디오 90.5, 신문 96.7, 인터넷 105.3으로 나타나, 인터넷을 제외한 전 매체에서 전월 대비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식품, 음료 및 기호식품, 출판 및 교육, 유통, 여행 및 레저, 공공기관·단체 및 기업광고 등 업종은 증가세가 전망된다. 반면, 제약 및 의료, 패션, 전기전자 및 정보통신, 수송기기, 가정용품, 건설·건재 및 부동산, 증권 및 자산운용 등 업종은 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이외 업종은 전월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KAI는 주요 4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하여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KAI보고서는 코바코의 광고산업통계정보시스템(http://adstat.kobaco.co.kr)이나, 스마트폰에서 “광고경기예측지수(KAI)”를 다운받으면 광고계 종사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한경닷컴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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