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손으로 비비고, 왼손으로 비비고 양손으로 비벼도 되잖아."
‘팔도비빔면’이 올해로 출시된 지 30년을 맞았다. ‘팔도비빔면’은 1984년 6월 5일 계절면 제품으로 출시해 여름철에만 한정적으로 판매됐으나 90년대 후반부터 사계절로 판매되기 시작했다.
‘팔도비빔면’은 당시 뜨거운 국물과 함께 먹던 라면의 고정관념을 깬 제품으로 여름철 집에서 삶아먹던 비빔국수를 라면으로 계량한 아이디어 상품이다. 분말스프 형태의 라면시장에서 액상스프의 개념을 도입했고, 차갑게 먹는 라면시장을 처음으로 개척하며 계절면의 대표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12일 회사측에 따르면 ‘팔도비빔면’은 출시 이후 30년 동안 8억개가 판매됐으며 3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특히 지난해 골뱅이와 비빔면을 섞어먹는 ‘골빔면’이 유행하며 470억원의 최대 매출을 올렸으며 비빔면 시장에서 67%이상의 점유율로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현재까지 판매된 팔도비빔면(18cm x 14.5cm)을 면적으로 환산하면 브라질 월드컵 개막전과 한국 대 벨기에의 경기가 있는 브라질 상파울루 월드컵경기장(6만876㎡)을 약 343번 덮을 수 있으며 여의도(290만㎡) 면적의 약 7배에 해당된다. 또한 일렬로 세우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인 부르즈 할리파(두바이, 828m 160층)를 8만 6956번 왕복할 수 있는 길이다.
팔도는 ‘팔도비빔면’ 30주년을 기념해 8월 10일까지 ‘3020 고객사은대잔치’ 이벤트를 팔도 이벤트 사이트(www.paldoland.co.kr)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러시아 바이칼호로 떠나는 해외여행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팔도는 지난 5월 ‘팔도비빔면’의 나트륨을 160mg 낮췄으며 올해 안에 추가로 저감화 할 계획이다. 3월에는 ‘팔도비빔면 컵’을 봉지면과 동일한 맛으로 새롭게 개선했으며 4월에는 비빔면류 중에서는 가장 매운 제품인 ‘팔도쫄비빔면’(2768SHU)을 출시했다. '팔도쫄비빔면'은 쫄면 같은 식감의 쫄깃하고 탱탱한 면발과 맛있게 매운 비빔소스가 조화를 이룬 제품이다.
팔도는 올해 ‘팔도비빔면’을 필두로 ‘팔도쫄비빔면’, ‘팔도비빔면컵’ 등 3개 제품을 통해 비빔면 시장(800억원 예상)에서 70%이상의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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