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 버스탑승 요원도 따로 교육…안전 위해 만반의 준비", 최성희 숙명여대 학생지원팀장

입력 2014-05-29 09:16
수정 2014-05-29 09:18


“재학생 중 버스탑승 진행요원을 따로 뽑아 안전교육을 한다. 교수, 교직원은 물론 버스기사까지 오리엔테이션(OT)에 참가하는 모든 진행요원의 사전 안전교육에 신경 써야 한다.”

28일 서울 흑석동 중앙대에서 열린 ‘대학 안전업무 담당자 세미나’에 발표자로 나선 최성희 숙명여대 학생지원팀장은 대학생 집단연수에서 ‘사전 안전교육’을 강조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이 대학 안전업무 담당자 세미나를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월호 참사와 경주리조트 붕괴사고를 겪으며 안전이 중요해진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했다.

최 팀장은 “부산외대의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 사고 이틀 뒤 신입생 OT를 진행하게 돼 사전 안전점검과 교육에 특히 신중을 기했다”고 설명했다. 다른 학교와 달리 학교본부에서 신입생 OT를 주최하는 숙명여대의 특성상 참가자들의 사전 안전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숙명여대의 경우 학교 본부가 OT 장소, 교통 등을 담당하고 단과대 및 학과별 학생회가 세부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구성하고 있다. 학교 본부는 객실, 강당, 식사 등 항목별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최 팀장은 “이 경우 학생과의 원활한 소통과 업무 분담이 안전관리에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민환 호서대 연구실안전관리센터 팀장은 교직원 및 교수들의 안전교육 실태를 지적했다.

그는 “2013년 8월 말 기준 안전교육 이수율을 보면 대학생 65%, 직원 55%였고 교원은 9%에 그쳤다”며 학생들과 교직원, 특히 교수들의 안전교육 참여를 독려했다. 호서대의 경우 조교 임용 시에도 안전교육이수 확인서를 필수 제출하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기 안전점검에 대해 “점검 후 지적사항의 개선 여부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학 안전점검 후 지적 사항 대부분이 작은 관심과 노력으로 개선이 가능한 것들” 이라며 “점검에 그치지 말고 적극적으로 개선하라”고 말했다. 개인 전열기 제거, 시약병 라벨 부착 등 큰 비용이나 수고 없이도 쉽게 개선될 수 있는 항목들이 많다는 설명이다.

정부 차원의 지시보다는 학생들과 학교 측의 자정활동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하진혜 교육부 대학학사평가과 사무관은 “교육부에선 ‘대학생 집단연수 운영 안전확보 매뉴얼’을 안내한 바 있다” 며 “학생 자치활동의 자율성이 보장되는 대학은 초중고와 달리 안전 매뉴얼을 무조건 강제할 수 없다”고 한계를 털어놨다.

이어 최근 서울대 인권센터가 발표한 ‘MT인권지침’의 사례를 들어 “집단연수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자정 활동은 대학 안전관리에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또 대학 측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 매뉴얼의 어떤 부분을 보완하고 수정해야 할지 제안한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교육부와 대교협이 공동 주최하고 중앙대가 후원했다. 대학 시설 및 학생업무 담당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안전에 대한 교육계의 높아진 관심을 반영했다.

한경닷컴 박희진 기자 hotimpac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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