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일본의 재벌 (1) 그들은 누구인가 … 창업과 성공, 장수 비결은

입력 2014-05-27 11:23
수정 2014-05-27 14:11


< 일본의 재벌 1. 그들은 누구인가 … 창업과 성공, 장수 비결은 >

1868년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은 세계인들이 놀랄 정도의 빠른 스피드로 근대 국가체제를 정비했다. 그 원동력 중 하나가 파란만장한 시대를 과감한 결단과 대담한 행동으로 살았던 기업가들이다.

일찍부터 일본에선 ‘4대 재벌’로 불리는 재벌이 존재했다. 미쓰비시, 미쓰이, 스미토모, 야스다. 당대에 재벌그룹을 일군 미쓰비시와 야스다, 에도시대의 거대 상인가문에서 발전한 미쓰이, 스미토모… 4대 재벌로 불리는 이들 전통 재벌로부터 시멘트 목재 광산 증권 등에 특화해 급성장한 신흥 재벌, 그리고 도요타자동차 등 현대 일본을 대표하는 재벌들이 있다.

메이지유신 후 급성장해 일본 경제를 키운 이들 재벌기업은 어떻게 형성됐고 성장했을까.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서구화의 길을 걸어 세계 2위 경제대국으로 올라선 일본경제의 성공을 이끈 거대 재벌의 창업과 성공, 장수 비결을 찾아본다.

메이지유신과 1,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고도 경제 성장기, 장기 침체기 등을 거치며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장수하고 있는 일본 재벌들의 성장과 생존 스토리는 우리 기업들에도 시사점을 줄 것이다.

‘일본의 재벌’ 시리즈는 매주 화, 금요일 게재할 예정이다. 총 10회에 걸쳐 소개한다. 2회는 메이지유신 시대에 탄생한 일본 최고 기업인 미쓰비시그룹이다.

한경닷컴 최인한 뉴스국장 janus@hankyung.com
/인포그래픽 장세희 기자 ss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