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부문
신한은행은 고객가치 창조와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동시에 고객, 서민금융, 협력사 동반성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따뜻한 금융’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고 있다.
신한은행은 ‘금융의 힘으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기치 아래 임직원 및 고객 인식 조사를 통해 신한은행의 이미지를 형상화했다. 신한금융그룹의 브랜드 가치 체계인 ‘따뜻한 금융’을 실현하기 위해 고객과의 상생을 브랜드 핵심의 한 축으로 하는 한편 ‘금융 리더십’을 다른 한 축으로 해 ‘협력’이라는 브랜드 핵심 가치를 도출해냈다.
협력은 은행만의 이익을 위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성공을 위해 고객과 손을 잡고 함께 크는 리더십을 뜻한다. 고객과 신한은행이 함께 성장하며 서로에게 이로운 삶을 제공한다는 의미다. 이와 함께 △진정성 △통찰력 △혁신성 △통합성이라는 고객과의 네 가지 약속을 명문화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금융소비자헌장’을 제정했다.
신한은행은 브랜드 경영 또한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존 제조업에서만 사용하던 브랜드 경영의 이슈를 금융서비스업에 적극적으로 적용한 것이다. 이를 위해 브랜드 전략본부라는 전담조직을 2011년에 신설하고 전사적인 브랜드 경영의 기준과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각종 시스템을 개발, 시행해 현장 중심의 브랜드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동행’이라는 브랜드 슬로건 아래 각종 대내외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는 신한은행은 매년 전 직원을 대상으로 브랜드아카데미를 운영하는 한편 브랜드 전문가 초빙 강연 등을 실시, 직원들의 브랜드 의식 함양을 통한 소통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신입직원과 각 직급 임직원들에게 브랜드 관련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신한은행의 브랜드는 바로 ‘직원’이라는 사실을 항상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