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파이브락스(대표 이창수)는 자사가 개발한 모바일 게임 분석 운영 서비스인 파이브락스(5Rocks)와 일본 애드웨이즈(대표 하루히사 오카무라)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광고 효과 측정 시스템인 파티트랙(Party Track)의 연동 작업을 모두 완료했다고 5월 21일 발표했다.</p> <p>
이번 연동 작업을 통해 앞으로 파티트랙의 모든 고객사는 별도의 작업 없이 파이브락스의 유저 분석 기능까지 일부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p> <p>
애드웨이즈의 파티트랙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한 광고 효과 측정 시스템이다. 하나의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 도입으로 자연유입과 광고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설치 수 분석은 물론 투자수익률(ROI), 고객생애가치(LTV, Life Time Value) 등 다양한 광고 효과 지표 분석이 가능하다. 반면 파이브락스는 사용자 행태를 깊숙히 분석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석 도구다. 지역별, 유입경로별, 유저 레벨별, 보유 친구수별, 구매 행태별 등 다양한 조건 조합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행태를 면밀히 분석해 낼 수 있다.</p> <p>
파티트랙과 파이브락스의 연동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개발사들은 광고 채널별 효과 측정은 물론 각 채널별 사용자 분석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예를 들어 A 광고 채널을 통해 들어온 레벨 10 유저와 B 광고 채널을 통해 들어온 레벨 10 유저가 주요 아이템 구매나 게임 내에서 하는 행동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발사는 기존보다 훨씬 세분화되고 정확한 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빠르게 수립하고 추진해 나갈 수 있게 된다.
하루히사 오카무라 애드웨이즈 대표는 '애드웨이즈는 지난 13년 간 온라인과 모바일 광고를 진행하며 쌓아 온 효과 측정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며, '이번 파이브락스와의 제휴를 통해 모바일 고객사들이 한층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집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p> <p>
파이브락스의 이창수 대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 지는 만큼 정교한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며, '파이브락스는 앞으로도 파티락스 연동과 같이 개발사들이 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p> <p>
한편 양사는 지난해 9월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후 올 1월 자본 제휴 계약을 추가로 체결했다. 이 자본 제휴 계약을 통해 애드웨이즈는 양사가 보유한 기술과 서비스를 합친 신사업 개발을 전제로 파이브락스에 투자하며 보다 긴밀한 관계를 구축한 바 있다.</p> <p>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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