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필립스·다이슨 등 무선 청소기 신제품 잇따라
[ 남윤선 기자 ]
가전업체들이 무선 청소기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전체 청소기 시장은 줄어들고 있는 반면 무선을 비롯한 ‘특수 청소기’ 시장은 커지고 있어서다.
LG전자는 가전 사업을 이끌고 있는 조성진 HA사업본부장(사장)의 청소기 첫 작품을 무선 스틱형으로 결정하고 이달 말 출시하기로 했다.
네덜란드 가전업체 필립스는 최근 스틱형(서서 사용할 수 있는 막대기형 모양) 무선청소기 신제품(사진)을 내놨다. 필립스 관계자는 “설문조사 결과 청소기를 새로 산다면 무선 제품을 선택하겠다는 소비자가 50%를 넘었다”며 “한국에서도 무선 청소기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스웨덴의 일렉트로눅스, 영국의 다이슨도 최근 국내 시장에 스틱형 무선 청소기 신제품을 선보였다.
이 같은 추세는 국내 청소기 시장의 중심이 유선에서 무선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청소기 판매량은 2011년 약 260만대에서 지난해 약 211만대로 20% 넘게 줄었다. 반면 무선, 로봇 등 특수 청소기 판매는 점점 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최근 출시되는 무선 청소기의 흡입력(모터 출력)과 성능이 점점 좋아지고 있어서다.
배터리의 경우 과거엔 한 번 충전하면 10분 정도밖에 사용하지 못했지만 최근엔 30분 이상 청소를 할 수 있을 만큼 나아졌다. 무게도 2~3㎏대로 여성들도 쉽게 다룰 수 있다. 또 대부분이 침구나 소파의 구석구석을 청소할 수 있는 핸디형과 함께 ‘투인원(2-in-1)’ 형식으로 출시돼 쓰기도 편하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출시되는 무선 청소기의 흡입력이 10~100AW(에어와트) 정도로 유선보다는 약하지만 중형 아파트의 일상적인 청소에는 문제가 없는 수준”이라며 “머리카락 감김 방지 등 다양한 부가 기능까지 추가하면서 유선 시장을 조금씩 대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