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연구원은 지난 달 28일부터 상생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고객과의 상생, 고객감동 △직원과의 상생, 일하기 좋은 직장 △협력사와의 상생, 공정한 분배 △사회와의 상생, 공유가치창출 △글로벌 상생, 국제협력을 기준으로 1차 델파이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들은 지난 12일부터 대한민국상생경영대상 심의 후보 기업관계자와 2차 면대면 인터뷰를 시작했다. 이후 심의자료를 보강한 후 심의위원회를 거쳐 오는 7월 10일 개최되는 <제3회 대한민국상생경영대상> 기업을 최종 선정한다.
다음은 소비자연구원이 직접 진행한 대한민국상생경영대상 심의 후보 기업 △롯데푸드 △초록마을 △BGF리테일 △아이비클럽코퍼레이션의 인터뷰 질의응답 내용이다. 소비자연구원과 상생경영대상 심의 후보 기업관계자 인터뷰는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롯데푸드, 원재료부터 안전한 우리 농가 상품 이용
Q) ‘고객과의 상생, 고객감동’을 가장 중점으로 두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A) 롯데푸드는 안전하고 좋은 식품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안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생산 현장에 이르기까지 5단계 이상의 위생점검 및 관리절차를 거친다. 또한 지역 농가와의 상생을 위해 의성마늘, 무안양파와 같은 우리 농축산물을 활용한 히트제품을 만들고 있다.
Q) 그렇다면 ‘직원과의 상생, 일하기 좋은 직장’은 어떤가?
A) 롯데그룹은 2012년 10대 그룹 최초로 육아휴직의무제를 도입했다. 롯데푸드는 뿐만 아니라 올해 3월 양평동 본사에 '롯데 아이사랑 어린이집'을 개원해 워킹맘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잇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출산축하 분유 선물에서부터 휴직중 교육 프로그램, 육아지원까지 다양한 정책을 통해 우수한 여성 인력이 경력 단절 없이 직장생활을 하도록 돕고 있다.
초록마을, 고객 클레임 즉시 반영
Q) 귀사가 실천하고 있는 ‘고객과의 상생, 고객감동’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초록마을은 친환경유기농 사업 전반에 대한 소비자 리서치와 소비자 심층 인터뷰(FGI)를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이러한 소비자조사를 통해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피드백으로 삼는다. 매장에서의 상품과 서비스를 세부적으로 조사해, 이로부터 발생하는 고객 요청사항을 전산처리를 통해 체계적으로 기록하여 사업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Q) ‘협력사와의 상생, 공정한 분배’에 대해 답변해 달라.
A) 초록마을은 협력사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중소기업과의 협력하여 상품개발을 진행한다. 유통망 확보에 난항을 격고 있는 뛰어난 품질의 지역 중소 식품 기업을 발굴하여 공동상품 개발 진행. 전체 상품의 80% 수준까지 PB상품 비중 확대를 목표로 공동개발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중소 식품 기업 대상으로 한 품질, 안전 컨설팅을 비롯 상품성 향상을 위한 기술지원을 진행하고 있으며 개발 후 당사 유통망을 통한 판로 지원을 통해 동반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BGF리테일, 중소기업과 협력하여 우수 제품 출시
Q) 중소기업과 협력하여 출시한 PB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협력사와의 상생, 공정한 분배’대해 설명해 달라.
A) BGF리테일은 모든 중소기업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상품을 발굴하여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기 위해 매달 ‘열린 중소기업 상담의 날’을 개최하고 있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근거리 소비의 확산으로 업계가 성장세에 있다 보니 중소기업 상담회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이 밖에도 협력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위생교육 등을 실시하는 등 중소기업과의 다양한 상생 노력을 하고 있다.
Q) 올해부터 ‘사회와의 상생, 공유가치창출’을 강화하고 있는데?
A) 그렇다. CU는 전국 16개 광역단체와 260여 개 시군 지역에 걸쳐 가장 많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공유가치창출 전략을 수립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그 동안 펼쳐온 전국 푸드뱅크 기부, 유니세프 사랑의 동전모으기, 삼각김밥 수익 1%기부, 시니어스태프 제도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재정비하고 장기적으로는 CU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CSV로의 전환을 시도할 예정이다.
아이비클럽코퍼레이션, 국내외 교복지원 사업 강화
Q) ‘고객과의 상생, 고객감동’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아이비클럽코퍼레이션은 항상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선호도를 조사하고 품질개선과 가격인하에 힘쓰고 있다. 수익금 일부를 디자인 연구나 소비자 조사에 지원하고 있다.
Q) ‘사회와의 상생, 공유가치창출’을 강화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가?
A) 국내외 교복지원사업과 기부활동을 통해 사회공헌을 실시한다. 사회공헌활동, 기부활동을 한다. 예를 들면 ‘사랑의학교 만들기’, ‘단원고 교복 다시 제작’(예정) 또한 다양한 모델(김연아)과의 교복 지원 사업을 진행한 바 있으며 베트남에도 교복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정리 : 한국소비자포럼 이소원 기자)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