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엠, 중국 최대 포털 '바이두'와 손잡았다

입력 2014-05-09 07:23

SM엔터테인먼트그룹은 이수만 SM 회장과 중국 최대 IT 기업 바이두그룹 리옌홍(李彦宏)회장이 지난 8일 중국 베이징 바이두 본사에서 만나 그룹간의 전략적 업무 제휴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양사의 창립자인 이수만 회장과 리옌홍 회장은 이번 MOU를 통해 SM엔터테인먼트, SM C&C, 바이두, 아이치이 등 4개 회사의 업무를 전략적으로 제휴해, SM이 보유한 음원 및 뮤직비디오 등의 중국 내 온라인 서비스 유통, SM 소속 아티스트 및 KPOP 온라인 커뮤니티 공동 운영, 신규 방송프로그램 제작 등의 영역에 걸친 공동 비즈니스 운영을 합의했다.

바이두는 SM과 SM C&C에 음원 및 동영상 온라인 서비스 개런티 및 광고, 마케팅 지원 등을 포함해 대규모의 마케팅 비용을 투자, 본격적인 공동 비즈니스를 펼치기로 했다.

또한 SM과 바이두는 중국 내 불법 음원 퇴치 및 저작권 보호를 통한 합법적 온라인 음악 시장 활성화 노력에 공동 협력하고, 가입 회원 수 10억명, 일간 평균 페이지뷰만 무려 27억회에 달하는 중국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 '티에바(Tieba)'에 KPOP 채널 등을 공동 운영하기로 하기로 했다.

이날 참석한 이수만 회장은 "이제 콘텐츠 프로듀싱의 시대"라며 "문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SM과 IT 플랫폼을 성공시킨 바이두의 결합도 문화 융합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바이두가 운영하는 커뮤니티인 티에바에서 엑소(EXO) 티에바의 한 달 방문자수가 무려 1억명을 넘었다"며 ""앞으로 리옌홍 회장과 함께 여러분께서 깜짝 놀라실 만한 콘텐츠를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MOU는 작년 10월 해외 가수 최초로 중국 베이징 올림픽 주경기장(Bird Nest)에서 성황리에 개최된 'SMTOWN LIVE WORLD TOUR III in BEIJING’을 바이두의 리옌홍 회장이 직접 관람한 후, 깊은 인상을 받은 것을 계기로 시작됐다는 설명이다.

그 동안 중국 시장에서 공연 위주로 이루어졌던 SM의 비즈니스 범위를 확장, 콘텐츠 수익 모델 개발을 통한 장기적인 수익 창출과 중국 내 저작권 보호를 위한 확실한 교두보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SM 측은 전했다.

더불어 이날 김영민 SM엔터테인먼트그룹 총괄사장과 왕잔(王湛) 바이두그룹 부총재는 음악사업, 커뮤니티사업, 영상사업을 포함한 신규 온라인 비즈니스를 적극 개발하기로 했다.

바이두가 운영하는 중국 대표 온라인 커뮤니티 ‘티에바(Tieba)’의 짱씬용 (?新永) 운용총감은 "EXO는 물론 강타,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f(x) 등 SM 소속 아티스트들이 중국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며 "SM 아티스트 티에바의 월간 방문자수는 전세계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 중 1위를 기록할 정도"라고 말했다.

SM과 바이두의 MOU 체결 자리에는 양사의 창립자인 이수만 회장, 리옌홍 회장과 함께 김영민 총괄사장, 왕잔(王湛) 부총재 외 SM C&C 한세민 대표, 아이치이의 공위(?宇) 대표 등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으며, 중국에서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그룹 EXO-M도 자리했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