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투데이 - 최수 사장
두께 0.6㎜를 0.33㎜로…120인치 초박막 시트 양산 성공
"공정혁신에 국내가 더 유리"
충주기업도시에 공장 준공…5월 말부터 수출도 나서
초기부터 삼성전자와 협력…원천기술 특허 8개 확보
[ 최승욱 기자 ]
디스플레이 부품업체인 글로텍이 충북 충주시 대소원면에 120인치 TV용 초박막 복합광학시트를 양산할 수 있는 공장을 완공해 9일 준공식을 한다. 200여억원을 들여 공장을 지었고 직원 수도 130여명에서 150여명으로 늘렸다.
최수 글로텍 사장은 “혁신적인 디스플레이 부품으로 세계 시장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국내 생산이 더 적합한 선택”이라며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에 대비해 땅값이 싸고 세제 혜택도 주는 충주기업도시에 공장을 지었다”고 설명했다.
○두께 45% 줄인 제품 개발
글로텍이 생산하는 광학시트는 초박막 액정표시장치(TFT LCD)의 백라이트유닛(BLU)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이다. 폴리에스테르(PET) 필름에 수지(樹脂)를 바르는 과정에서 집광(集光) 효과를 높여주는 삼각형 모양의 프리즘을 형성한 뒤 경화(硬化)시킨 광학용 필름이다.
글로텍은 기존 제품보다 두께를 45% 줄인 최첨단 제품을 2011년 초 세계 처음으로 내놓았다. 글로텍은 2007년 정부로부터 받은 부품소재 국산화지원자금 13억원을 포함, 100억원을 투입한 끝에 자체 기술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0.6㎜에 이르는 두 장의 시트를 0.33㎜ 시트 한 장으로 대체한 제품이다. 종전에는 LCD용 백라이트유닛을 생산할 때 프리즘시트와 확산시트 등 3~4장을 쌓아 조립했지만 복합시트를 채택하면 1~2장이면 충분하다.
신제품의 특성을 잘 이해한 삼성전자가 개발 초기부터 설계 협력으로 문제점을 개선한 뒤 대량으로 사들인 데 힘입어 글로텍은 출시 3년 만에 업계를 선도하는 위치로 올라섰다.
○올해 매출 1000억원 넘을 듯
글로텍은 그동안 충북 진천 임대공장에서 60인치 이하 TV용 초박막 복합광학시트를 만들어왔다. 진천 임대공장에선 TV용 시트를 월 120만장가량 생산했지만 충주공장에서는 라인을 종전 2개에서 4개로 늘린 덕분에 월 500만장 이상 양산할 수 있게 됐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글로텍은 이미 공급 중인 국내 TV 제조사의 주문에 신속히 대응하는 것은 물론 5월 말부터 일본 및 중국의 모바일 PC 제조사에도 수출을 시작한다. 지난해 글로텍 매출은 200억원이었지만 올해는 국내외 판매 급증으로 1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조공정 단축·생산성 향상
최 사장은 국내에 공장을 지은 것에 대해 “2005년 10월 중국 현지공장에서 생산한 프리즘시트가 많은 흠집으로 막대한 손해를 입은 뒤 고민을 거듭했다”고 말했다. 국내 공장이 완공됨에 따라 제조 공정이 단축돼 생산성이 높아지고 두께도 얇아질 것으로 최 사장은 기대했다. 개발 과정에서 획득한 원천기술에 대한 특허 8개도 한국 일본 대만 중국 미국에 등록했다.
최 사장은 “충주시 협조로 20명을 충원했으며 앞으로도 30여명을 더 뽑을 계획”이라며 “최신설비와 기술개발력을 바탕으로 신제품을 내놓아 복합광학시트업계에서 글로벌 1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충주=최승욱 선임기자 swch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