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나가는 NHN엔터, "글로벌 두마리 토끼 잡는다"

입력 2014-04-28 15:33
수정 2014-04-30 18:48
<p>NHN엔터테인먼트가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p> <p>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는 자회사를 통해 일본, 싱가폴, 미국 등 핵심 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데 힘입어 노하우를 확보한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와 현지 유력업체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신규 시장 진출도 본격화한다는 두 가지 전략하에 모바일게임부터 온라인게임까지 다양한 장르로 해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p> <p>■ <풋볼데이> 해외 러브콜 쇄도...유럽 등 5대륙, 중국, 일본 서비스!</p> <p> NHN엔터테인먼트 자회사인 NHN블랙픽은 자체 개발한 축구 시뮬레이션 게임 <풋볼데이>를 유럽, 북미 등 5대륙과 게임 시장 중국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핵심 시장에 <풋볼데이>를 선보인다.</p> <p>먼저 넥슨유럽을 통해 <풋볼데이> 서비스명칭을 '유나이티드 일레븐(united eleven)'으로 바꾸고 유럽, 북미, 남미 등 5대륙에 영어, 독일, 스페인어 등 총 8개 언어로 오는 5월 비공개테스트(Closed Beta Test: 이하 CBT)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유럽 진출은 축구 본고장에 국산 축구 게임의 역수출이라는 의미가 있어 남다르다.</p> <p>샨다 게임즈를 통해 세계 최대 게임시장 중국에도 진출한다. '우승으로 가는 길' 이란 뜻의 '두어꽌쯔루(夺冠之路, 탈관지로)'로 이름으로 4월 24일부터 CBT를 시작했으며, 5월중 2차 CBT를 마무리한 후 6월 중 공식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p> <p>한국 축구의 영원한 라이벌 일본에는 NHN엔터테인먼트 일본 법인 NHN PlayArt를 통해 선보인다. NHN PlayArt는 일본 시장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적극 접목하여 <풋볼데이>의 일본 현지화 작업을 마무리하고 오는 30일부터 CBT에 돌입한다. 정식서비스는 5월 중 진행할 예정이다.</p> <p>■ 한-중-일 휩쓴 <밀리언아서 사가>로 동남아 시장 진격! </p> <p>동남아지역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NHN엔터테인먼트 싱가포르는 한국, 중국, 일본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던 카드배틀 RPG <밀리언아서 사가>로 동남아 시장을 공략한다.</p> <p>일본 스퀘어에닉스가 개발한 <밀리언아서 사가>는 2012년 일본에서 출시된 이후 1,200만명의 글로벌 이용자 확보한 것을 비롯 만화책, 캐릭터 노래 CD, 일러스트 북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재탄생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끈 히트작이다.</p> <p>NHN엔터테인먼트 싱가포르는 최근 동남아 게임 시장이 성장세에 있으며, 카드 배틀 게임에 대한 인기도 높은 상황이기에 대표적인 모바일 카드배틀 RPG인 <밀리언아서 사가>의 게임성과 완벽한 현지화를 조합하여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p> <p>■ 북미시장, SNG와 소셜 카지노로 정조준!</p> <p> NHN엔터테인먼트의 미국법인 NHN USA가 모바일 게임으로 북미 시장을 공략하는 한편, 소셜 카지노 게임 시장 진출을 타진하며 전 방위적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p> <p>먼저 수준 높은 게임성을 선보인 <드래곤프렌즈>를 4월 9일 북미 시장에 출시했다. 룰더스카이 개발진의 또 다른 SNG 역작으로 꼽히고 있는 <드래곤프렌즈>는 북미지역 서비스 이틀 만에 애플 앱스토어 무료게임 10위에 오르는 등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현재 북미 뿐 유럽과 오세아니아 지역 20개국에도 출시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p> <p>NHN엔터테인먼트는 소셜 카지노 게임 개발에도 착수했다. 2.5조원 규모의 북미 소셜 카지노 게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함으로, 15년 간의 웹보드 운영 노하우 및 캐주얼 게임 DNA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북미지역에서 총공세를 펼칠 예정이다.</p> <p>■ 일본 정통적 강자 NHN PlayArt, 라인게임 신드롬 일으켜</p> <p>NHN엔터테인먼트의 일본 법인 NHN PlayArt는 온라인 게임을 넘어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도 압도적인 성과를 만들며 일본 게임 시장의 정통적 강자임을 입증했다.</p> <p>2000년 일본에 진출하며 십 수년간 축적한 사업 노하우와 게임 개발력으로 빚어낸 완성도 높은 게임콘텐츠를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통해 출시하는 전략을 선택, 운영-콘텐츠-플랫폼의 3박자가 맞아 떨어지며 시너지를 창출했다.</p> <p> 그 결과 <라인팝>, <라인도저>는 각각 4000만 다운로드와 9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데 이어 일본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다. 지난 1월에 출시된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도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의 전체 앱 1위를 차지하고, 애플 앱스토어 매출 부문 2위를 기록하는 등 NHN PlayArt 모바일 게임 사업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p> <p>현재 라인게임 탑재를 위한 신작을 개발 중에 있으며, 자체개발작 외에도 퍼블리싱 모바일 게임을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출시 예정이다.</p> <p>한경닷컴 게임톡 황인선 기자 enutty415@gmail.c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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