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창동 기자 ]
이달 초 미국 뉴욕타임스와 LA타임스에 카페베네 광고가 실렸다. 한국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현지의 반응은 뜨거웠다. 한국 교민뿐만 아니라 아시아 출신 이민자, 미국 현지인까지 창업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본사 관계자는 전했다.
일개 중소기업이던 카페베네가 창업 2년6개월 만에 국내에서 스타벅스를 점포 수에서 추월한 데 이어 미국 본토까지 진출했다. 2012년 2월 해외 1호점인 뉴욕 타임스스퀘어 매장을 오픈한 후 지금까지 미국에서만 10개 매장을 열었다. 개점을 위한 공사를 진행 중이거나 가맹점 계약을 체결한 점포는 80여개다. 중국에선 속도가 훨씬 빠르다. 미국보다 시장 진출이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문을 연 매장이 210여개, 가맹계약을 체결한 매장이 270여개에 이른다. 국내 점포 940개를 포함해 세계 12개국에 1500여개 점포가 확정된 셈이다.
김선권 대표(46·사진)는 창업한 지 3년째 되던 2010년부터 해외 진출을 모색했다. 김 대표는 고민했다. “스타벅스와 경쟁하는 글로벌 브랜드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은 뭘까.” 해답은 미국에서 정면승부를 펼쳐 이기는 것이라고 그는 생각했다. 세계의 심장부인 뉴욕 맨해튼에서 성공한다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김 대표는 확신했다. 뉴욕에 나타난 신생 브랜드는 차별화 전략이 필수였다. 김 대표는 편히 앉아서 먹거리를 즐기려는 인간의 본성은 세계 어디서나 똑같다고 생각했다. 국내 매장처럼 편안한 의자, 북카페, 와이파이 등을 갖추고 편안하게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했다. 와플과 젤라토,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디저트를 결합했다. 뉴요커들이 즐겨 먹는 샌드위치도 추가했다. 예상은 적중했다. 스타벅스에 식상해 있던 뉴요커들은 카페베네에 큰 호응을 보였다.
카페베네는 미국에서의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있다. 김 대표는 “올해 안에 커피의 본고장인 유럽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 각국 기업들로부터 러브콜이 밀려들고 있다. 현재 아시아 12개국을 대상으로 합작법인 및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해외시장에서는 매일 1개 이상의 점포가 새로 문을 열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2020년까지 세계에 1만개 점포망을 갖추겠다는 김 대표의 야망은 실현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카페베네는 외형만 확장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지난해부터 해외 투자에 따른 수익이 발생, 흑자 구도가 정착되고 있다. 이 같은 성공으로 김 대표는 “한류 열풍을 활용하는 등 글로벌 전략에 온 힘을 쏟는다면 향후 3년 이내에 스타벅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커피전문점 브랜드로 떠오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