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현우 기자 ]
“2018년에는 중국 내 폭스바겐 관련 일자리가 60만개를 넘을 것입니다.”
폭스바겐그룹의 마틴 빈터콘 회장(사진)은 2014 베이징 모터쇼 개막을 하루 앞둔 19일 열린 미디어 행사에 참석, “친환경차 출시와 공장 신설 등 중국 사업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 내 투자를 확대해 글로벌 판매 1000만대를 달성, 세계 1위인 도요타를 제치겠다는 전략이다. 이날 행사엔 폭스바겐그룹 산하의 아우디, 포르쉐, 벤틀리, 부가티, 람보르기니 등 12개 브랜드가 참여했다.
빈터콘 회장은 “현재 17개인 중국 공장을 더 늘려 2018년까지 직접 고용 인원을 8만명에서 10만명까지 확대하고 딜러 등을 포함하면 60만명 이상이 일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2018년까지 중국에 8억유로(약 11조원)를 투자하겠다는 비전도 내놓았다.
그는 “중국시장의 관심이 연료 효율이 높고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친환경차에 집중되고 있다”며 “이에 중국에서도 2700여 폭스바겐 연구진이 연료전지와 하이브리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폭스바겐그룹은 지난해 중국시장에서 327만대를 판매해 제너럴모터스(GM)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빈터콘 회장은 “올해 판매량을 350만대까지 높여 글로벌 전체론 1000만대를 넘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글로벌 판매량은 973만대로 도요타(998만대)에 이어 2위였다.
베이징=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