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라인, 글로벌 가입자 4억명 돌파…"북미·서유럽도 인기"

입력 2014-04-02 15:08
네이버의 글로벌 메신저 ‘라인(LINE)’은 1일 전 세계 가입자 수가 4억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라인은 2011년 6월 23일 서비스 출시 이후, 이용자들이 서로 음성·영상통화, 스티커 메시지를 즐길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앱으로 전 세계에서 이용되고 있다.

동남아시아 및 스페인 등 이용자 수가 많은 지역에서 더 나아가 북미 및 서유럽 등에서도 이용자가 늘어 전 세계적으로 1일 최대 170만 명이 신규로 가입하고 있다. 그 결과 가입자는 3억 명 돌파 후 약 4개월 만인 4월 1일 현재 4억 명을 넘어섰다.

올해 들어 한국, 미국, 멕시코, 말레이시아에서도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했다. 라인의 1000만 가입자 돌파국가는 일본,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스페인, 인도를 포함해 총 10개국으로 확대됐다.

가입자 증가에 따라 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양도 늘어나 2014년 들어 전 세계 1일 메시지 송수신 100억 건, 스티커 전송 수 18억 건, 통화 횟수 1200만 건 이상을 기록하며 각각 최고 수치를 경신했다.

라인은 올 2월에 발표한 ▲ 전 세계 유선·휴대전화로 저렴한 가격으로 통화할 수 있는 ‘라인 콜’ ▲ 이용자가 스티커를 제작, 판매할 수 있는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 등 적극적으로 신규 서비스 제공 및 기능 확충에 주력하고,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향상시키며, 스마트폰 커뮤니케이션 인프라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라인 주식회사 모리카와 아키라 사장은 "라인은 2014년 전 세계 5억 가입자 달성이라는 목표를 내걸었으며 오늘 그 중간 지점에 해당하는 4억 명을 돌파하게 됐다"며 "다시 한 번 이용자 및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메신저 서비스가 현재 모바일 사회의 중심이며 높은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한다"며 "라인은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글로벌 넘버원 커뮤니케이션 앱으로 성장하기 위해 앞으로도 도전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라인은 이번 4억 가입자 돌파를 맞이해, 국내 이용자들에게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6일까지 모바일 라이프 실전백서 블로그(http://blog.naver.com/nvsmartguide )에, 라인 4억 가입자 돌파 축하 메시지를 라인 스티커와 함께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총 40명의 이용자들에게 라인 캐릭터 쿠션을 제공한다. 또 13일까지 라인 브랜드 샵(http://linebrandstore.com)에서는 모든 캐릭터 제품을 10% 할인 판매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