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위, 근로시간단축 토론회
[ 백승현 기자 ] “현대·기아자동차 등 완성차 업체 노조는 임금 인상 요구를 자제하고 중소업체 근로자들과 상생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노사정위원회가 31일 서울 안암동 고려대 100주년기념관에서 개최한 ‘근로시간 단축 이후 대안과 과제 토론회’에서 제시된 해법 중 하나다. 조성재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통상임금 확대와 정년 연장 등으로 험로가 예상되는 올해 임단협 교섭은 노사관계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위원은 “올해 임금협상도 기존의 관행대로 이뤄진다면 완성차와 부품업체 간, 그리고 부품업체 근로자 간 임금 격차가 확대돼 소규모 부품업체들은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최악의 경우 중소 부품업체 근로자들이 근로조건이 더 나쁜 업체로 밀려나거나(하강분화) 해외로의 물량 이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설문조사 결과 부품업체 근로자들은 근로시간 단축에 따라 최대 10% 정도의 임금 감소는 감수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근로시간 단축으로 생활의 질이 개선된 현대차 근로자들의 경험을 참고해 이번 기회에 일·가정 양립의 새로운 일터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