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환경부와 산림청, 지방자치단체등의 인허가 규제에 묶여 개발이 보류된 50여개 개발 예정 단지들 중 일부는 정부의 적극적인 풍력발전단지 개발관련 인허가 및 규제해결이 추진됨에 따라 진입로 문제와 풍력발전단지입지면적 확대등에 대한 규제가 해결될 경우 발전단지개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한국전력은 "신재생에너지는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동력인 만큼 공익적 기업인 한국전력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한 분야"로 여겨 한전과 발전6개사는 2020년까지 대규모 해상 풍력 및 중형 육상풍력, 주민참여형 소형풍력등을 추진하여 원전 7기를 대체할 수 있는 6.7GW용량의 풍력발전단지 개발을 진행하기로 했다.
현재 국산풍력산업은 여러 가지 규제와 인허가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침체된 조선사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풍력발전기 개발사업에 진출한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등은 그동안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실적을 보였으나, 이번 해상풍력 확대가 트랙레코드 확보와 관련기술을 활용한 제2의 조선산업 육성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또한 중형 육상풍력 및 주민참여형 소형풍력은 풍력기기사들 뿐만 아니라 단지개발과 관련하여 각종 인허가를 진행 하였거나, 진행중인 신재생에너지 개발회사들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전망이다.
SK D&D, GS건설등 대형 시공사외에도 강원도 고원풍력 개발을 진행중인 대명GEC, 운영중인 창죽풍력에 이어 정암풍력 개발에 참여중인 동성 및 이미 운영중인 태백풍력 1단지 개발에 참여하고 태백2단지 개발과 30MW용량의 평창풍력발전단지 인허가를 함께 진행하여 240여억의 시공계약을 한 일경산업개발(주)등이 그 대표적인 회사들이다.
특히 앞으로는 정부의 각종 규제가 해결되거나 완화되면 주민참여형 소형풍력개발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 될 것으로 보이며 이와같은 소규모 개발 사업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지역경제발전과 일자리 창출등이 사업진행의 중요 요건으로 작용할것으로 보여 신재생에너지 개발 기업들의 역할이 한층 커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