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영업정지 '풍선효과'…알뜰폰 보조금 경쟁 일으켜

입력 2014-03-17 10:32
[ 김효진 기자 ] 국내 이동통신 3사의 영업정지가 시작된 첫 주, 알뜰폰(MVNO) 사업자가 보조금 과다경쟁을 펼친 것으로 나타났다. 통신사 영업 제재조치가 '풍선 효과'를 만든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17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대 알뜰폰 사업자인 CJ헬로비전은 지난 14일부터 번호이동 가입자에 대해 최대 84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했다. 지난 13일 KT와 LG유플러스의 영업정지가 시작된 직후다.

CJ헬로비전의 번호이동 가입자 보조금은 지난 13일 40만원 수준에 불과했으나, 14일부터 30만원 이상 대폭 올렸다. 특히 5만2000원 이상 요금제에 가입할 경우 12만원 이상 요금할인을 제공했다.

이는 기존 통신사들의 편법 영업으로 비판받던 방식이다. 업계에서는 알뜰폰이 우회 영업을 통해 제2의 보조금 경쟁을 촉발하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알뜰폰 사업자들은 통신사 영업정지 특수를 누리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13일 이후 알뜰폰 가입자는 약 6600명 늘어났다. 일 평균 3300여건으로 2월 전체 평균 증가치(2400건), 3월 첫주 평균 증가치(2700건) 보다 많다.

한 업계 관계자는 "CJ헬로비전이 통신 3사 영업정지 기간 동안 신규 가입자를 20만명 이상 유치하겠다는 공격적인 목표를 세우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며 "통신사의 영업정지 기간 동안에도 시장이 안정되기는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영업정지 제재를 받고 있는 KT와 LG유플러스는 초고속인터넷 등 유선상품에 대한 혜택을 대폭 강화했다. 무선 분야에서의 손실을 유선 분야에서 만회하겠다는 계획으로 풀이된다.

KT와 LG유플러스는 유선상품에 대해 인터넷 3개월 무료, IPTV 반값 요금 등을 내걸고 적극적인 영업에 나서고 있다.

LG유플러스 측은 "영업정지는 모바일 서비스에 국한된 것이며, 인터넷 등 홈 서비스는 자유롭게 가입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