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활용, 가맹점은 무료로 서비스 이용 가능
무역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 A씨는 얼마 전, 외국인 바이어에게 식사를 대접하기 위해 회사 근처 이탈리안 레스토랑에 방문했다. 그러나 모두 생소한 메뉴들이라 어떤 메뉴를 선택해야 할지 잘 몰라 당황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런 A씨 눈에 띈 것은 바로 테이블 구석에 붙어 있던 QR코드였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 했더니 이 식당의 모바일 홈페이지와 인기 메뉴 10개의 리스트가 1위부터 10위까지 순서대로 보여주고, 옆 테이블에서 주문한 메뉴도 볼 수 있어서 깜짝 놀랐다.
A씨처럼 처음 방문한 식당에서 어떤 메뉴를 주문해야 할 지 몰라 메뉴판을 보고도 고민하거나, 다른 테이블을 두리번거릴 때 ‘이지체크 핫메뉴’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국내 밴(VAN)시장 1위 기업인 한국정보통신㈜(대표이사 권순배)은 가게의 상세 정보와 인기 메뉴 순위 등을 알려주는 '이지체크 핫메뉴' 서비스를 런칭했다.
핫메뉴는 가게가 사용하는 '포스시스템(이지포스)'에서 집계된 직전 일주일간의 실제 판매량 정보를 기준으로 가장 인기 있는 메뉴 10개를 순서대로 보여준다. 핫메뉴 순위는 매일 업데이트 되며, 메뉴 별 주간 순위 변동, 판매 비율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른 테이블은 뭐 먹지?'는 '이지포스'에 등록된 가게의 현재 주문 정보를 활용한 서비스이다. 옆 테이블이 먹고 있는 메뉴가 궁금하다면 '다른 테이블은 뭐 먹지?'를 통해 다른 테이블의 주문 내역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지체크 핫메뉴'는 가게의 상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모바일 홈페이지 주소를 즐겨찾기에 등록해 두면 유용하다. 단체석, 발레파킹, 놀이방 등의 유무를 알려주고, 포장과 배달이 가능한지에 대한 정보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지도로 가맹점의 위치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기도 용이하다. 가게를 방문한 고객들이 직접 작성한 리뷰와 본인이 방문한 후에 가게에 대한 리뷰를 남길 수도 있으며, 사장님이 추천한 인기 메뉴도 볼 수 있다.
한국정보통신㈜ 관계자는 "영화를 선택할 때는 박스 오피스 순위, 서점에서는 베스트셀러 순위를 참고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고객 심리를 감안해서 이지체크 핫메뉴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 이지체크 핫메뉴 서비스는 실제 판매량으로 정해진 인기메뉴 순위를 제공함으로써, 메뉴 선택에 확실히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아마도 세계 최초의 서비스일 것이라고 했다. 이어 "고객의 궁금증을 재미있고 빠르게 해소시켜준다는 점에서 음식점의 새로운 트렌드로 빠르게 자리잡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지체크 핫메뉴'는 한국정보통신이 제공하는 '이지포스'를 이용하는 가맹점이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별도의 비용 없이 모바일 홈페이지를 무료로 제작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현재 QR스티커 무료 제작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핫메뉴 홈페이지 또는 전화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편, '이지체크' 브랜드로 잘 알려진 한국정보통신(KICC)은 국내 1위 밴(VAN) 사업자로 신용카드 조회 및 관련 금융 서비스, 인터넷 전자지불 솔루션 (PG) 사업이 주 사업 영역이며, 일 평균 약 500만 건의 카드 승인 업무 처리, 전국 50만개의 가맹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