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유리 기자 ] 제주항공이 원가 절감과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해 추진한 IT(정보기술) 시스템 개선작업을 마무리했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7월부터 약 100억원의 예산을 들여 진행한 항공산업 표준업무 시스템 구축작업을 완료하고 2월부터 본격적인 운용에 들어갔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 개선의 가장 큰 목표는 효율적인 자원관리를 통한 원가절감이다.
우선 모든 항공편마다 원가계획과 실제비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항공유 관리가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각종 부품의 구매절차를 자동화해 과거 소비이력을 기초로 적정재고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불필요한 재고를 줄일 수 있도록 했다.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해서는 예약 및 발권 시스템 성능 향상을 통한 업무 효율성과 이용자 편리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인터넷 예약속도를 향상시켜 예약을 위한 사이트 체류시간을 줄인 것이 대표적이다. 예약센터 등을 통한 오프라인 예약정보를 온라인에서도 확인 가능하도록 해 손쉽게 예약정보 변경이나 확인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현재 개별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호텔과 렌터카 예약서비스를 묶은 통합서비스를 조만간 추가 개발함으로써 소비자 편익을 높이는 한편 새로운 부가수익 모델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최유리 기자 nowher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