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정보유출 공포 확산…스미싱 등 2차 피해 '주의보'

입력 2014-01-20 15:49
수정 2014-01-20 15:57
금융권에서 사상 최악의 고객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사실상 거의 모든 국민의 정보가 털렸다는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자신의 정보가 도대체 얼마나 빠져나갔는지 확인하고자 하루 종일 분주한 모습이지만, 문의가 폭주하면서 일부 금융사 홈페이지나 콜센터는 제대로 연결조차 되지 않았다.

◆ 정보유출 카드사 조회서비스 '먹통'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NH농협·롯데카드 등 이번 정보유출로 문제가 된 카드사들의 개인정보 유출 확인 사이트는 이날 아침부터 고객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접속이 지연됐다.

롯데카드의 경우 이날 오전부터 홈페이지의 유출정보 개인별 확인란을 누르면 'Not found'라는 메시지만 떴다. 롯데카드는 때때로 홈페이지 접속 자체가 안되기도 했다.

농협카드와 국민카드는 홈페이지는 연결이 잘 됐지만 개인별 조회를 클릭하면 연결이 되지 않거나 접속이 지연되는 현상이 반복됐다.

이들 카드사 관계자들은 "개인별 유출 조회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첫 출근일 이어서 조회가 폭주해서 접속이 안되거나 지연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 카드사 정보유출 국민검사 청구…집단소송도 제기

100여명이 넘는 정보 유출 피해자는 이들 금융사에 집단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하는 등 금융 소비자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소비자원은 내달 초 개인 정보 유출 피해자를 대표해 금감원에 국민검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외국계은행과 카드사에 이어 시중은행, 저축은행, 캐피탈에 이르기까지 금융권 전역으로 고객 정보가 유출된데다 최대 19개에 이를 정도로 민감한 개인 신상 정보가 모두 털렸기 때문이다.

국민검사를 요구한 금융사는 한국씨티은행,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국민카드, 롯데카드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주민번호, 결제계좌, 유효기간 등 최대 19개 항목의 개인 정보가 유출됐다면 고객 신상이 모두 털린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이는 국민이 안심하고 금융거래를 할 수 없게 만드는 중대한 사안이어서 내달 초 국민검사를 청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금융당국 "개인정보유출 강력 처벌…징벌적 과징금 제도 도입"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이날 신용카드사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해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해 강한 책임자 처벌을 단행하고 징벌적 과징금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만에 하나 추가 정보 유출로 2차 피해가 발생할 경우 신용카드사가 전액 보상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신 위원장은 이날 KB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 등 신용카드 3사 개인정보유출 사고와 관련해 기자들을 만나 "오늘날 금융정보는 데이터시스템이 발달해 (유출될 경우) 파급력이 크다"며 "확실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일차적인 책임은 코리아크레딧뷰로(KCB)보다는 KCB 직원에게 개인정보를 함부로 접근시킨 신용카드사에 물을 것이란 방침이다. KCB의 책임 문제는 진행 중인 검사 결과 등을 보고 판단할 예정이다.

아울러 책임자 처벌은 강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인정보 관련 사고의 경우 감독 규정 개정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제재의 최고 한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건을 포함해 앞으로 개인정보 사고는 CEO가 도의적 책임이라도 지게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 고개숙인 카드 3社, 카드 부정사용액 전액 보상
심재오 KB국민카드 사장, 박상훈 롯데카드 사장, 손경익 NH농협카드 분사장은 이날 오전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고객 정보 유출에 따른 대책을 발표했다.

국민카드 심재오 사장은 "카드 부정 사용을 인지하고 신고를 하면 60일 이전 부정사용에 대해서 보상하겠다"며 "정보 유출로 인한 카드 위조, 변조 피해에 대해서는 정해진 보상 기간에도 불구하고 카드사가 전적으로 책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카드 경영진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해 법적, 도덕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카드는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한 신용카드 사용내역 문자 서비스 일정 기간 무료 제공, 일정기간 마케팅성 문자메시지(SMS)·텔레마케팅(TM) 업무 중단, 해당 인력 '피해예방센터' 집중 투입 등의 대책을 발표했다.

롯데카드도 고객 정보 유출에 따른 부정사용 등 고객 피해 전액 보상, SMS 서비스 무료 제공, 콜센터(1588-8100, 24시간 운영중) 근무 인력 2배 확충, 홈페이지에 카드 해지 및 재발급 절차 전용 안내 배너 운용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롯데카드는 또 개인 정보 보안 강화를 위해 보안전문기업 컨설팅을 통해 이번에 문제가 된 외주 인력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통제가 가능한 통합 솔루션 도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농협카드도 정보 유출 고객에게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경우 전액 구제하고 카드 정지나 탈회, 한도 하향 등의 요청에 대해서는 영업점 및 콜센터를 통해 신속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농협카드 관계자는 "스미싱 예방을 위해 정보 유출 안내는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이용해서는 하지 않는다"며 "고객들은 금융회사나 금감원 등의 사칭이 의심되는 전화나 문자메시지에 주의하고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 주소를 절대 열면 안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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