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고객정보보호 TF 가동…CEO 책임문제 등 검토

입력 2014-01-17 14:57
수정 2014-01-17 15:13
금융회사의 개인고객 정보 유출 재발 방지를 위한 고객정보보호 정상화 태스크포스(TF)가 출범했다. 금융당국은 TF를 가동해 다음달 말까지 금융사 내부통제와 최고경영자(CEO) 책임 문제 등에 대해 검토할 계획이다.

17일 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금융사 고객정보보호 정상화 TF 1차 회의에서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사고 관련 조속한 대응조치 노력과 함께 유사사례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 구체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금융위는 TF의 효율적 운용을 위해 제도개선, 내부통제·정보기술(IT), 전 금융회사 점검·분석의 3개 주제로 나누어 실무 작업반을 운용할 예정이다.

사고발생 원인을 구체적으로 진단, 분석해 최근 연이은 개인정보 유출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한 보다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정 부위원장은 "금융사고를 겪으면서 여러 차례 지적되고 있는 내부통제 문제와 CEO 책임문제 등을 잘 검토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번 3개 카드사의 정보유출에 대한 추가 피해 확산을 조기에 방지하기 위해 금감원에서는 책임지고 철저히 대응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회의에는 안전행정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개인정보보호 관련 부처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보호 관련 전문가들이 초빙됐다.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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