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지현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내걸었던 경제민주화 핵심 법안이었던 '순환출자금지 법안'이 최근 신규만 금지하고 기존 출자고리는 인정되면서 총 12개 그룹이 38조원의 해소 비용을 절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그룹은 8개의 기존 순환출자고리를 끊는데 필요한 20조 원 가량을, 현대자동차그룹은 10조 원 가량의 해소 비용 부담을 덜어내게 됐다.
30일 기업경영성과 평가기업인 CEO스코어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가 출자총액제한기업 집단으로 지정한 51개 그룹 중 순환출자고리가 있는 12개 그룹의 해소 비용이 38조4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순환출자고리는 있지만 최근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는 한진그룹과 그룹 해체 위기를 맞은 동양그룹은 제외했다.
지난 24일 종가를 기준으로 12개 그룹 39개 순환출자고리의 마지막 단계를 끊는 비용은 총 38조45억 원이었다. 그룹별로는 주요 순환출자고리가 8개인 삼성그룹이 20조6008억 원으로 가장 많은 비용 부담을 덜었다.
삼성그룹은 △삼성물산→삼성전자→삼성SDI→삼성물산 △삼성물산→삼성에버랜드→삼성생명보험→삼성물산 △삼성에버랜드→삼성생명→삼성카드→삼성에버랜드 △제일모직→삼성에버랜드→삼성생명→삼성카드→제일모직 등 순환출자 해소 부담을 던 8개의 고리를 갖고 있다.
이중 삼성전자→삼성카드→삼성에버랜드→삼성생명→삼성전자의 고리를 끊는 데만 15조313억 원이 소요된다.
2위 현대차는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현대제철)→현대모비스→현대자동차로 이어지는 2개의 순환출자고리를 해소할 경우 10조3467억 원이 소요된다.
롯데는 총 51여개의 순환출자고리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 중 주요 고리 10개를 끊는 비용이 3조8663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중공업 고리 1개의 해소 비용이 1조5491억 원에 달했다. 이어 영풍, 현대백화점, 한솔, 현대, 대림 순으로 해소 비용이 많았다.
한경닷컴 이지현 기자 edit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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