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점유율 규제 완화…씨앤앰 매각 '온에어'

입력 2013-12-26 21:38
'유료방송 가구 3분의 1'로…미래부, 개정안 입법 예고
씨앤앰 지분보유 사모펀드, 최근 매각 주간사 선정
가입자 248만명 달해…CJ·티브로드 등 인수 관심


[ 전설리 / 김태훈 / 박동휘 기자 ] 새해 유료방송 시장에 대형 인수·합병(M&A) 전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매물은 수도권 최대 케이블TV업체인 씨앤앰. 미래창조과학부가 케이블TV 가입자 규제를 완화하자 물밑 경쟁이 본격화하는 분위기다.


○분위기는 무르익었다

미래부는 26일 케이블TV방송사(SO)의 시장점유율 규제를 완화하는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1년 전 방송통신위원회 시절 추진했던 개정안을 국회 협의를 거쳐 다시 입법 예고한 것. 개정안은 가입가구 수의 제한 기준을 현행 ‘전체 케이블TV 가입가구 수의 3분의 1’에서 ‘전체 유료방송 가입가구 수의 3분의 1’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았다. 제한 기준이 전국 케이블TV 가입가구에서 위성방송, 인터넷TV(IPTV)를 포함한 전체 유료방송으로 바뀌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가입 상한선은 497만가구에서 820만가구로 늘어난다. 시행령 개정안은 내년 초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규제 완화로 씨앤앰 인수전의 분위기가 무르익었다. 그동안 규제 때문에 인수가 어려웠던 CJ헬로비전(CJ그룹)과 티브로드(태광그룹)의 씨앤앰 인수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씨앤앰 지분 94%가량을 보유한 최대주주인 MBK파트너스와 맥쿼리코리아오퍼튜너티즈 등 사모펀드는 최근 골드만삭스를 주관사로 선정해 매각 초기 작업에 착수했다. 이들은 그간 차익 실현을 위해 매각을 강력하게 원했다. 2008년 3월 경영권을 인수한 지 6년 가까이 지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지 않았다. 규제 완화로 인수를 희망하는 기업들이 늘어 보다 높은 가격에 팔 수 있을 때를 기다려온 것이다.

○누가 살까

유력한 인수업체로는 CJ헬로비전과 티브로드 SK그룹 등이 꼽힌다. CJ헬로비전(가입자 406만명)이나 티브로드(334만명)가 씨앤앰(248만명)을 사면 단숨에 케이블TV업계 1위에 오른다. CJ헬로비전은 최근 1년간 지방 중소 케이블TV업체 5곳을 인수해 덩치를 키웠다. 씨앤앰까지 인수하면 전국 654만 가구를 확보해 유료방송 시장에서 KT그룹(660만)과 확실한 양강 구도를 구축할 수 있다. 경쟁사인 태광그룹과 SK그룹은 각각 CJ와 KT의 독주를 막기 위해 씨앤앰 인수를 저울질하고 있다.

씨앤앰 외에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인 HCN이 매물로 나올 가능성도 있다. HCN의 2대 주주는 외국계 사모펀드인 칼라일이다. 이곳 역시 MBK파트너스처럼 투자금 조기 회수를 바라고 있을 개연성이 높다. CJ 태광 SK 그룹의 오너들이 모두 법정 재판을 받고 있는 것이 변수라는 지적도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규제가 풀렸지만 유력한 인수업체들의 오너가 모두 수감중이라는 점은 걸림돌”이라며 “2조~3조원에 이르는 대형 M&A인 만큼 오너와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관건은 가격

가장 큰 문제는 가격이다. MBK컨소시엄이 씨앤앰을 인수할 당시 워낙 비싼 값을 지불했기 때문이다. 2010년 GS로부터 사들인 강남방송까지 합치면 매입금액이 2조4000억원에 이른다. 매각가격이 최소 2조~3조원은 돼야 매각이 성사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매각가격이 2조~3조원이면 가입자당 매각금액은 100만원 이상이다. 이와 관련해 씨앤앰 관계자는 “씨앤앰 서비스 지역은 가입자당매출(ARPU)이 높은 서울과 수도권의 절반에 가깝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인수에 관심이 있는 업체들은 일제히 “너무 비싸다”고 말한다. 케이블TV업계 한 관계자는 “올 들어 CJ헬로비전과 티브로드가 중소 케이블TV업체들을 사들였을 당시 가입자당 매입금액은 40만~60만원이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씨앤앰의 ARPU가 높다고 해도 일부 서비스 지역은 다른 케이블TV업체와 겹쳐 출혈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분할매각 가능성도 거론된다. 매각 예상가격이 워낙 큰데다 서울과 수도권 알짜 지역을 쪼개서 팔면 매각이 성사되기 쉬울 것이란 이유에서다. 그러나 MBK파트너스 관계자는 “매입하고자 하는 기업에서 흘리고 있는 루머일 뿐 분할매각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부인했다.

전설리/김태훈/박동휘 기자 slj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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