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이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후원하는 '2013 대한민국 굿앱(Good App) 인증 평가대상'에서 소셜커머스 '쿠팡'(포워드벤처스 한국지점)이 콘텐츠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2011년 8월 출시된 쿠팡 앱은 인기 카테고리를 별도의 탭으로 분리해 모바일 쇼핑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독특하고 유용한 아이디어 상품들을 한 곳에 모아 선보이는 '오늘의 발견', 고객 관심사에 따라 맞춤형 상품을 제안해주는 '당신을 위한 추천' 코너가 대표적인 예다.
쿠팡은 또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모바일 고객센터를 운영해 상품에 대한 의문이나 불만 사항을 언제 어디서나 즉각적으로 상담 받을 수 있도록 신경쓰고 있다.
최근에는 쿠팡 앱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모바일 전용 상품도 선보여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앞으로도 모바일 고객을 대상으로 한 특화된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전용 상품 딜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쿠팡은 지난 11월 기준으로 약 504만명의 앱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인터넷 조사기관 코리안클릭에서 발표하는 모바일 앱 방문자수에서 쿠팡은 지난해 7월부터 17개월 간 전자상거래 전체 분야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같은 기간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약 1200만건이다.
쿠팡 앱은 스와프(swap) 기능을 업계 최초로 도입해 손쉽게 좌우로 화면을 넘기면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인기 검색어, 검색어 자동 완성 기능 등을 마련해 인기 상품 및 관련 상품들을 손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결제 프로세스도 간편해 모바일 결제에 대한 거부감을 줄였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
▶'박람회장 발칵'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등장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미인주'만 골라 잡는 주식계의 진정한 카사노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