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민성 기자 ] 한경닷컴이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후원하는 '2013 대한민국 굿앱(Good App) 인증 평가대상'에서 'KB스타뱅킹'이 종합 대상을 수상했다.
KB국민은행 모바일 금융서비스 3.0 버전 앱인 'KB스타뱅킹'은 사용하기 편한 메뉴 구성으로 전문가 및 일반인 체험단 평가 모두 최고점을 받았다.
앱 슬로건은 '고객의 일상과 함께하는 내 손 안의 금융스토리'. 종전 은행업무 중심의 획일화된 아이콘 나열 방식에서 탈피, 자연 이미지를 배경으로 고객이 필요한 아이콘을 심플하게 배치했다.
본인 계좌를 바로 확인하고 조회하는 나만의 맞춤 '홈' 화면, 한 눈에 개인 금융정보와 금융활동내역을 볼 수 있는 'MY KB', 자산진단과 상품가입에서 상담까지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금융센터', 모든 화면에서 전체 서비스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전체메뉴' 등 4가지 화면으로 구성됐다.
'홈'에서는 개인의 여러 출금계좌 정보(계좌별명, 잔액, 거래내역)를 볼 수 있고, 한번에 해당 계좌의 거래내역 또는 이체화면으로 바로 이동 할 수 있다. 자주 쓰는 메뉴만 볼 수 있도록 편리성도 높였다.
'MY KB'는 개인 금융활동 내역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이다. 고객 정보·등급 및 보안수준, 메시지함, 관심상품 장바구니, 만기일 도래 현황 등을 사용자별로 맞춤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금융센터'에서는 개인 자산 진단을 통해 금융상품 정보 및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는 테마별 상품을 종합적으로 추천받을 수 있다. 상품 가입부터 스마트상담은 물론, 상품가입 후 관리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다.
모바일금융 이용자들이 늘 불안해하는 인터넷뱅킹 보안을 강화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자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인터넷뱅킹 이중 로그인 방지 및 해킹의심거래에 대한 인증, 앱 위변조 방지·탐지기능 등 보안 서비스를 구현했다. 피싱앱과 식별성을 높이는 홈 화면과 보안센터를 신설, 보안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는 데에도 초점을 맞췄다.
또 앱과 웹의 장점을 한데 모은 하이브리드 앱으로 개발, 서비스 업그레이드 적시성과 유지보수 용이성이 높인 것도 높게 평가받았다. 안정적이고 빠른 앱 구동 외에도 노후설계 및 게임·운세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 쓰는 재미를 더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스타뱅킹은 스마트금융 앱 부분에 있어 고객의 금융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스마트한 앱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며 "스마트금융 앱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시장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경닷컴 김민성 기자 mean@hankyung.com 트위터 @mean_Ray
▶'박람회장 발칵'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등장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미인주'만 골라 잡는 주식계의 진정한 카사노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