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의 살아있는 역사 '리니지', 아직도 진행중!

입력 2013-12-04 18:01
수정 2013-12-04 22:35
<p style='text-align: justify'>'리니지'는 한국 온라인 게임의 살아있는 역사다. 올해로 서비스 15주년을 맞이한 '리니지'는 MMORPG의 신화라고 불린다. 1998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15개월만에 100만 회원을 돌파하며 온라인 게임 시대가 활짝 열렸음을 알렸다. 현재까지도 '리니지'는 엔씨소프트의 효자 게임으로 최고 매출을 자랑하며 역사를 이어가고 있다. 15년의 역사를 되집어보자.</p> <p> ■ 제 2의 전성기 '리니지', 15년간의 역사</p> <p style='text-align: justify'>1998년 9월, 한국 온라인 게임 MMORPG '리니지'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리니지는 PC통신과 MUD게임(Multi User Dungeon, 텍스트를 활용한 채팅 게임)이 주류를 이루던 당시 한국 네트워크 환경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그것도 그래픽을 활용한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게임이었다.</p> <p style='text-align: justify'>리니지는 출시 직후부터 엄청난 열풍을 일으켰다. 서비스 2개월 뒤 최고동시접속자 1,000명을 돌파하더니, 15개월 만에 최초로 온라인 게임 100만 회원 시대를 열었다. 2007년 리니지는 단일 게임과 국내 문화콘텐츠 상품 최초로 누적 매출 1조를 돌파하였다.</p> <p style='text-align: justify'>2012년에는 사상 최고 연매출을 기록했으며, 9월 '격돌의 바람' 업데이트를 거치며 최고동시접속자가 22만 명을 돌파했다. 2013년 2분기에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고, 6월에 누적매출 2조원을 돌파하며 제 2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다.</p> <p style='text-align: justify'>온라인 게임은 스마트폰 게임처럼 빠르게 변화할 수는 없지만, 사용자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15년동안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유저와의 소통은 '리니지'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p> <p style='text-align: justify'>특히 MMORPG의 업데이트는 일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달리 새로운 온라인 게임 하나를 선보이는 것만큼의 규모를 자랑하는 만큼 새로운 이야기를 창조해야 한다.</p> <p style='text-align: justify'>최근의 3D 블록버스터급 게임들과 비교해도 '리니지'는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다. 옛날 게임이지만 지금 봐도 촌스럽지 않다. 더욱 쉽고 재밌으면서도 풍부한 콘텐츠로 기존의 올드한 이미지를 벗어던지는데 성공한 '리니지'의 끝없는 변화, 즉 진화는 계속 ing(진행중) 상태이다.</p> <p>■ 표로 한 눈에 살펴보는 '리니지'의 역사</p> 1998년 9월 에피소드1: 말하는 섬으로 상용서비스 시작(요정, 기사, 군주의 3클래스 등장)
첫 서버 '데포로쥬' 오픈
온라인게임 최초로 동시접속자 500명 돌파 (9/27) 11월 에피소드2: 글루디오영지(동시접속자수 1천명, 대륙등장) 12월 1998 대한민국게임대상 수상
동시접속자 1,000명 돌파 (12/31) 1999년 5월 '켄라우헬' 서버 오픈 (리니지 최초로 서버가 분리되었음) 7월 에피소드3: 켄트성(공성전 시스템 도입) 10월 에피소드4: 마법의 미스터리(마법사 클래스 추가)
동접자 1만명 돌파 (99/11/10) 12월 '99 하반기 천리안 컨텐츠 대상 수상
회원 수 100만 돌파 (12/17) 2000년 1월 에피소드5: 요정의 숲(채집/제작 시스템 등장 및 종족 전용 마을 개념 도입) 3월 에피소드6: 윈다우드
(윈다우드성&사막추가: 마법의 투구/용기의 물약 등장. 기사 전성시대 도래) 7월 '천당'이라는 이름으로 대만 서비스 개시 8월 미국 베타서비스 오픈 9월 회원수 500만 명 돌파 (9/5) 10월 에피소드7: 용의 계곡(최강 몬스터 지룡 안타라스 등장) 12월 동시접속자 10만명 돌파 (2000/12/16) 2001년 1월 회원수 1천만명 돌파 5월 에피소드8 '기란' 업데이트
리니지의 상징, 52레벨 변신 '데스나이트' 추가 6월 일본 베타서비스 7월 홍콩 서비스 개시 (최초 52레벨 어레인 서버 '빛') 8월 리니지 모바일 서비스 개시, 레벨에 따른 변신 가능으로 52레벨이상 데스나이트 변신가능. 리니지 최강자전 실시
회원수 2천만명 돌파 9월 에피소드 9: 하이네(하이네성 및 수중 영지, 수룡 파프리온 등장.) 11월 본격적인 미국 서비스 개시 12월 단일 게임으로는 최초로 매출 1천억원 돌파
산업자원부 선정 세계일류상품 인증서 획득 2002년 1월 에피소드10: 화룡의 둥지(지저성, 화룡 발라카스 등장) 2월 일본 서비스 개시 6월 에피소드 11: 오렌(새로운 마법과 상아탑 등장. 요정 전성시대 예고.) 8월 리니지 월드 챔피언쉽 개최 11월 리니지토너먼트 서비스 개시(테스트서버)
제1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수출 대상 수상 12월 최초의 GM 공식 커뮤니티 우리서버 이야기 탄생(12/20) <p style='text-align: center'> </p> 2003년 1월 판도라 서버 오픈 2월 에피소드 12: 아덴(아덴성 등장, 공성전의 완성) 3월 리니지 토너먼트 본서버 오픈 4월 중국 서비스 개시
전국 6개도시 순회 간담회(4/5 ~ 5/10) 7월 이벤트 서버 오픈 8월 새로운 리니지 Part2. '리니지 크로스랭커(엇갈린 증오)' 서비스
에피소드1. 신규클래스 '다크엘프' 추가 9월 리니지 토너먼트 프리미엄 서버오픈 11월 리니지 지식클릭 서비스 시작
리니지토너먼트 공성전맵 추가 <p style='text-align: center'> </p> 2004년 4월 에피소드2. 하늘과땅 본서버 오픈 8월 최고동시접속자수 15만명 돌파(8/16) 9월 서비스 6주년, 누적매출 5,500억원 돌파 11월 3번째 에피소드 '생과사' 테스트서버를 통해 공개(10일)
산업자원부, '슈퍼브랜드'로 선정 <p style='text-align: center'> </p> 2005년 8월 에피소드4 '히스토리&메모리' 공개 12월 산업자원부 '슈퍼브랜드' 2년 연속 수상 <p style='text-align: center'> </p> 2006년 1월 개인보안 로그인 시스템 '린OTP' 국내 최초도입 5월 에피소드5 '라스타바드' 공개(본서버 오픈) 11월 3년 연속 슈퍼브랜드 1위 수상 12월 44번째, 45번째 정식서버 오픈 (PVP: 15세 이용가 42개, NON-PVP: 12세 이용가 3개) *테스트서버 3개 (PVP,NON-PVP,PC방) <p style='text-align: center'> </p> 2007년 3월 에피소드 6 라스타바드: 엇갈린 운명 공개(업데이트) 7월 PC방 프리미엄 서비스 오픈 9월 리니지 에피소드 U 업데이트 실시(고객 위시리스트 중심 업데이트) 12월 리니지 에피소드 U 페스티벌 업데이트(게임 내 다양한 미니게임) <p style='text-align: center'> </p> 2008년 리니지 10주년 12월 리니지 시즌3 에피소드1 '시간의 균열' 업데이트 <p style='text-align: center'> </p> 2009년 7월 리니지 시즌3 스페셜 업데이트(기란 던전 업그레이드, 보너스 경험치) 10월 드래곤 업데이트(안타라스 리뉴얼, 레이드 시스템, 신규 사냥터 추가) <p style='text-align: center'> </p> 2010년 1월 에피소드 Ui 1차 업데이트(창모드 추가)
에피소드 Ui 2차 업데이트(인벤토리, 상태창 등 리뉴얼) 5월 드래곤 업데이트 2차(파푸리온 리뉴얼) 6월 에피소드 Ui 3차 업데이트(아덴 전역 지도 업그레이드)
전투특화 서버 바포메트 오픈 (49번째 정식서버. 초창기 전투 재현) 7월 에피소드 Ui 4차 업데이트(채팅, 창고 등 리뉴얼) 8월 숨겨진 이야기 CH1. '비밀의 마법사 하딘' 업데이트
최초의 파티형 인스턴스 던전 추가. 신규 무기 아이템과 신규 장비 슬롯 <p style='text-align: center'> </p> 2011년 1월 숨겨진 이야기 CH1. '비밀의 마법사 하딘' 업데이트
최초의 파티형 인스턴스 던전 추가. 신규 무기 아이템과 신규 장비 슬롯 5월 톡톡 업데이트 1차(생존의 외침, 변신, 혈맹 리뉴얼) 8월 중국 서비스 '텐센트' 통해 재론칭 9월 라스타바드 던전 리뉴얼 11월 톡톡 업데이트 2차(상아탑, 오만의 탑 리뉴얼, 해상 전투 작전 추가) 12월 에피소드 Ui 6차 업데이트(리니지 앱 센터 추가) <p style='text-align: center'> </p> 2012년 4월 톡톡 업데이트 3차(얼음 수정 동굴 리뉴얼) 6월 <p style='text-align: left'>용의 계곡, 화염의 둥지 필드보스 리뉴얼</p> <p style='text-align: left'>에피소드 U 1차(27가지 UI 개선)</p> 7월 <p style='text-align: left'>에피소드 U 2차(21가지 UI 개선)</p> <p style='text-align: left'>에피소드 U 3차(소모품 상점 리뉴얼, 마법무기 교환 시스템 추가)</p> 8월 <p style='text-align: left'>에피소드 U 4차(말하는 섬 리뉴얼)</p> <p style='text-align: left'>드래곤 업데이트 3차(린드비오르 리뉴얼)</p> 9월 <p style='text-align: left'>에피소드 U 5차(요리 시스템 개선)</p> <p style='text-align: left'>에피소드 U 6차(혈맹 매칭 시스템)</p> 10월 '격돌의 바람' 업데이트 12월 <p style='text-align: left'>에피소드 U 7차(상아탑의 변화)</p> <p style='text-align: left'>최대 동시접속자 22만 명 돌파 (리니지 역대 최고, 12/28)</p> <p style='text-align: center'> </p> 2013년 리니지 15주년 2월 보스의 영혼석(몬스터 소환 사냥 방식) 시스템 업데이트 3월 기르타스 리뉴얼 5월 50번 째 서버 '커츠' 오픈 7월 리니지앱(게임접속 관리, 세금납부, 혈맹공지 등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출시 10월 공성전 리뉴얼 <p style='text-align: justify'> 한경닷컴 게임톡 황인선 기자 enutty415@gmail.c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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