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주말 포인트 적립 주중 두 배
신한, 리조트·캠핑장 레저서비스 특화
KB국민, 앱 설치하면 모바일 결제
NH농협, 온라인 쇼핑몰 7% 할인
[ 임기훈 기자 ] 신용카드업계의 최근 신상품 트렌드는 다양화다. 작년부터 올초까지 인기를 끌던 한 장의 카드로 다양한 혜택을 주는 ‘원카드’를 비롯해 직업, 연령 등을 감안한 맞춤형 카드 및 한 장의 카드로 다양한 혜택을 주는 ‘라이프스타일’ 카드가 동시에 인기를 끌고 있다.
○신한카드 ‘더 클래식-L’
신한카드는 전국 주요 리조트 및 캠핑장 등에서 사용이 편리한 ‘더 클래식-L’카드를 선보였다. 이 카드는 레저 관련 서비스에 특화됐다. 이와함께 고객은 한화·켄싱턴·하이원 리조트와 글램핑, 카라반 등의 주요 캠핑장, 요트체험 중 한 곳을 연 1회 주중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연 1회 주중, 주말 관계없이 회원가로도 이용 가능한 옵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모든 가맹점에서 신용판매 이용금액에 대해 캐시백형은 1%를, 마일리지형은 대한항공 1500원당 1마일, 아시아나항공 1000원당 1마일을 전월 실적에 관계없이 제공한다. 이외에도 카드 사용 시 주유소, 휴게소, 영화관, 공항 라운지 등에서 혜택이 제공된다.
○KB국민카드 ‘K-모션’
KB국민카드의 모바일 앱카드 ‘K-모션’은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앱) 설치만으로 모바일 결제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 10월9일 출시 이후 하루 평균 7000~8000장이 발급되고 있다. K-모션은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등 편의점은 물론 수도권 하나로클럽 등에서 사용 가능하며 현재 가맹점은 140여곳에 이른다. K-모션을 이용하려는 고객은 휴대폰에 앱을 설치한 뒤 카드를 등록하고 결제비밀번호 및 서명 등록을 마치면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앱은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NH농협카드 ‘ME카드’
NH농협카드는 모든 음식점과 대중교통 업종,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최대 7%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미(ME)카드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20~30대 싱글 고객층을 주요 타깃으로 출시됐다. 버스와 지하철, 기차는 물론 택시, 여객선, 항공기까지 최대 7%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스타벅스 등 국내외 주요 커피점에서 카드 등급에 따라 최대 30%, G마켓과 옥션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최대 7% 할인도 가능하다. 할인혜택은 카드등급과 전월 실적에 따라 최대 3만원까지 제공된다.
○삼성카드 ‘삼성카드 7’
삼성카드는 외식, 주유, 대중교통, 편의점 등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업종을 대상으로 최대 3배까지 포인트 적립을 더 해주는 ‘삼성카드 7’을 작년 출시했다. 주말에는 포인트 적립률이 2배 더 높아져 기본 적립률 대비 6배까지 가능하다.
이 카드는 일반 업종에서 이용금액의 0.5%가 포인트로 기본 적립되고 특히 일상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대중교통 택시 편의점 제과점 등 가맹점에서는 포인트를 3배까지 적립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가족 나들이가 많은 주말에는 주중보다 포인트 적립률이 두 배 더 높아진다. 따라서 이용업종별로는 기본 적립률 대비 최대 6배까지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다. 또 주말에는 전 가맹점 2~3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준다.
삼성카드 7의 프리미엄 버전인 ‘삼성카드 7 플러스’의 경우 삼성카드 7의 서비스를 기본 또는 업그레이드해 제공한다. 포인트 적립률은 삼성카드 7보다 3배 높다.
○롯데카드 ‘옵틴 플래티넘’
롯데카드는 최대 4% 포인트 적립과 플래티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옵틴 플래티넘 카드’를 출시했다. 롯데 옵틴 플래티넘 카드는 모든 카드 이용건에 0.5~4%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하면서 공항라운지 무료입장, 골프센터 할인, 호텔 무료 발레파킹 등 플래티넘 혜택도 준다.
이 상품은 소액결제건과 고액결제건의 포인트적립률을 차등화한 점이 특징이다. 전월 실적 제한 없이 신용판매 이용금액의 0.5%가 포인트로 적립되고 매월 가장 큰 결제금액 5건에 대해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2.5~3.5%의 적립을 추가해 최대 4%를 적립해주는 것이다. 추가 적립률은 전월 실적이 300만원 이상인 경우 3.5%, 300만원 미만은 2.5%다. 전월 3만원 이상 일시불 및 할부 매출금액이 15건 이상이면 건당 2만포인트, 월 최대 10만포인트까지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국내전용 5만5000원, 해외겸용 6만원이며 가족카드 연회비는 면제다.
○하나SK카드 ‘my pet 생활의 달인’
하나SK카드는 국내 최대 애견단체인 한국애견협회와 제휴를 맺고 애견 관련 멤버십 서비스는 물론 생활밀착업종에서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하나SK My Pet 생활의 달인 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 발급고객은 기존 한국애견협회 회원이 아니어도 자동으로 멤버십 준회원(무료)에 가입돼 애견 관련 훈련 및 위탁, 동물병원, 미용학원, 스튜디오 및 펜션, 장례 및 법률상담 등 전국 30여개 제휴가맹점에서 5~10% 현장할인 또는 2% 포인트 적립혜택 등을 받을 수 있다. 멤버십 서비스 외에도 6대 생활밀착업종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와 11번가, 옥션, G마켓, 인터파크 등 온라인쇼핑몰은 물론 학원, 통신, 교통, 렌털 등에서 월 최대 1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 ‘멀티 멤버십-M 에디션 2’
현대카드는 M 에디션 2의 제휴 상품인 ‘멀티 멤버십 - 현대카드M 에디션 2’를 선보였다. 이 상품은 현대카드M 에디션 2의 모든 혜택과 다양한 브랜드 멤버십 서비스를 한 장의 카드로 누릴 수 있다. 이 카드를 발급받은 고객은 월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 사용 시 가맹점에 따라 0.5~2.0%의 M포인트가 적립되고 월 100만원 이상 사용고객은 원 적립률보다 1.5배 많은 M포인트가 적립된다. 포인트 적립은 한도나 횟수 등에 상관없이 카드를 쓴 만큼 쌓인다. 단 월 50만원 미만 사용 시에는 M포인트가 적립되지 않는다. 또 현대·기아차 신차 구매나 GS칼텍스 주유, 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용 시에는 별도의 우대 M포인트 적립률이 적용된다. 현대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CJ몰과 신세계몰, G마켓 등 20여개의 제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할 경우 1~10%의 추가 M포인트가 제공된다.
○우리카드 ‘블루다이아몬드 카드’
우리카드가 프리미엄 서비스를 탑재한 ‘블루다이아몬드카드’를 출시했다. 블루다이아몬드카드는 포인트형과 마일리지형 두 타입으로 출시된다. 포인트형은 전월실적·횟수·적립한도 등 조건 없이 국내외 사용실적에 대해 기본 0.7%, 10만원 이상 결제 건에 대해서는 1% 모아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연간 사용금액 1000만원당 모아포인트 2만점이 추가로 제공된다.
마일리지형은 아시아나항공은 1000원당 1마일, 대한항공은 1500원당 1마일의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마일리지 적립 한도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연간 사용금액 1000만원당 1000마일의 보너스 마일리지가 추가로 제공된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