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간 정몽구 회장 "품질 고급화로 미래 준비하라"

입력 2013-10-23 11:26
수정 2013-10-23 13:43
4개국 현대?기아차 생산법인 방문…유럽 수요 대응 지시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유럽 경기 회복에 대비한 준비체계를 구축하라고 주문했다. 품질 고급화를 바탕으로 브랜드를 강화해 향후 수요에 적극 대응하라고 지시한 것.

23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유럽 방문중인 정 회장은 러시아, 슬로바키아, 체코, 독일 등 나흘간 4개국을 방문하는 강행군에 나선다.

출장기간 동안 러시아와 유럽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생산법인을 방문해 생산현황을 둘러본 뒤, 판매법인과 기술연구소를 방문해 판매전략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정 회장이 유럽재정위기가 심화됐던 지난해 3월에 이어 이번에 유럽을 방문한 것은 유럽 자동차 시장의 회복 움직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는 게 그룹측 설명이다.

정 회장은 해외 임직원들에게 "유럽 시장이 회복의 기미를 보이는 지금, 생산에 만전을 기해 유럽 고객 감성을 충족시키는 고품질의 자동차로 브랜드 신뢰도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또 "이제는 질적인 도약이 중요한 시점인데 브랜드 인지도가 뒷받침되지 않아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면서 "품질 고급화, 브랜드 혁신, 제품 구성 다양화 등을 추진해 앞으로를 준비하라"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과 현대차 체코공장을 방문해 올해 새로 투입된 씨드 3도어와 ix35(국내명 투싼) 개조차의 생산 현황을 확인하는 등 생산품질을 점검했다.

생산라인 직원들을 격려한 자리에서도 "개발 과정은 물론 생산현장에서도 완벽한 품질을 구현해 브랜드 혁신의 기반을 다져야 한다"면서 "고객들이 원하는 때에 적시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 효율성을 강화하라"고 강조했다.

정 회장이 하반기 첫 방문지로 유럽을 선택한 것은 유럽시장이 올해를 최저점으로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지난 7월 해외법인장 회의에서도 "해외시장에 답이 있다"고 강조한 데 이어 유럽 방문을 통해 재도약의 기반을 확고히 한다는 것이다.

올들어 9월까지 유럽 자동차 판매는 933만8897대를 기록해 전년보다 4.0% 감소됐다. 현대?기아차는 58만6452대를 팔아 0.7% 감소하는 데 그치면서 경기 침체 속에서 선전하고 있다. 시장 점유율은 2010년 4.5%에서 올해엔 6.3%로 상승했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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