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한국 게임 최고 매출 퍼블리셔는 역시 CJ E&M이었다. 하지만 글로벌로 가면 게임빌이 1등을 차지했다.</p> <p>지난 4일 종로 페럼타워에서 열렸던 IGA웍스 '게임 마켓 트렌드와 앱애니 마케팅 솔루션' 컨퍼런스에서 준다 유 앱 애니 이사(사진)는 한국 퍼블리셔 순위를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8월 iOS와 구글플레이 등에 등록한 어플 중 한국 게임의 데이터를 공개한 것.</p> <p>가장 눈에 띄는 것은 iOS와 구글플레이의 한국 게임 퍼블리셔 순위와 두 플랫폼을 합해 한국 퍼블리셔와 글로벌 게임 매출 순위가 다르다는 점이었다.</p> <p>■ 구글 플레이 매출 랭킹 CJ E&M 1위
미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이 전세계 구글플레이 게임 분야를 매출 중 80%를 차지하는 가운데 한국에서도 구글플레이가 '슈퍼갑'이었다. 다운로드로만 보면 iOS 비교 점유율만 86%였다.</p> <p>구글플레이 한국 퍼블리셔 매출 순위를 구체적으로 보면 CJ E&M가 1위, 2위는 위메이드, 3위는 데브시스터즈, 4위는 선데이토즈, 5위는 NHN엔터테인먼트, 이어 코람게임(쿤론코리아), 게임빌, 팜플, 핀콘, 컴투스가 10위권에 들었다.</p> <p>
이에 비해 iOS는 순위가 조금 차이가 났다. 1,2는 CJ E&M와 위메이드가 같았지만 3위는 겅호온라인, 4위는 데브시스터즈, 5위는 슈퍼셀이었다. 이후 6위는 팜플, 7위는 컴투스, 8위는 액토즈 소프트, 9위 NHN엔터테인먼트, 10위는 넥슨이었다.</p> <p>■ 글로벌 게임 매출 랭킹 게임빌 1위-2위 CJ E&M
톱 한국 iOS와 구글플레이 퍼블리셔의 게임 매출 순위는 양상이 다르다.,</p> <p>톱 한국 퍼블리셔 한국 게임 매출 순위는 CJ E&M가 1위, 2위는 위메이드, 3위는 데브시스터즈로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와 같다. 하지만 4위는 NHN엔터테인먼트, 5위는 선데이토즈로 4,5위가 역전된다. 이어 게임빌, 팜플, 핀콘, 컴투스, 넥슨 순이다.</p> <p>
글로벌 게임 매출로만 매긴 순위는 확 달라진다. 1위는 게임빌, 2위는 CJ E&M, 3위는 컴투스, 4위는 넥슨, 5위는 위메이드다. 6위 이하는 팜플, 트레이드게임, NHN엔터테인먼트, 펀그랩, 데브시스터즈였다.</p> <p>■ '모두의 마블' iOS-구글플레이 한국 게임 매출 1위
그렇다면 각 게임 매출 순위는 어떨까. 구글플레이는 1~10위 예외없이 '카카오 게임하기' 게임이었다.</p> <p>1위가 모두의 마블(CJ E&M), 2위가 쿠키런(데브시스터즈), 3위는 애니팡(선데이토즈), 4위는 윈드러너(위메이드), 5위는 마구마구2013(CJ E&M)였다. 이후 몬스터길들이기(CJ E&M), 에브리타운(위메이드), 헬로히어로(핀콘), 다함께 차차차(CJ E&M), 우파루 마운틴(NHN엔터테인먼트)이었다,.</p> <p>iOS는 1위가 모두의 마블로 구글플레이와 같았지만 이후 순위는 완전히 다르다. 2위가 퍼즐앤드래곤(겅호온라인), 3위 마구마구2013, 4위 쿠키런, 5위 윈드러너다. 이후 몬스터길들이기, 클래쉬오브클랜(슈퍼셀), 밀리언아서(액토즈 소프트), 헬로히어로, 데빌메이커 도쿄(팜플)이다.</p> <p>이 중에 '카카오 게임하기' 게임은 모두의마블, 마구마구2013, 쿠키런, 윈드러너, 몬스터길드리기, 헬로히어로, 데빌메이커 도쿄 등 7개로 역시 한국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카카오 약발은 무서웠다.</p> <p>
■ '핫한 한국 모바일 시장' 앱 애니 서울사무소 오픈
앱 애니는 최근 도쿄 사무소에 이어서 서울 사무소를 오픈했다. 한국 시장이 일본과 비슷하게 온라인 스토어에서 뜨겁게 달구어지는 시장으로 분석했기 때문이다.</p> <p>일본 시장의 경우 자국 퍼블리셔들이 장악했다. 오직 몇몇 해외 퍼블리셔들만이 오랫동안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이 좋은 게임 시장의 하나로 알려진 이 시장으로의 진입했다. 일본 보고서에서 언급된 24개의 독특한 게임들 중에서 3개만이 외국 기업이 출시했다.</p> <p>미국의 퍼블리셔들 중 어느 누구도 일본 시장의 톱 10에 들지 못했다. 소셜 퀀텀(Social Quantum, 러시아), 게임로프트(Gameloft, 프랑스), 코람(Koramgame,중국) 정도가 외국 퍼블리셔로서 iOS 다운로드 톱 10에 진입했다.</p> <p>한국도 일본과 유사하게 한국 퍼블리셔들이 장악하고 있다. 게임 시장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한다. 앱 애니 보고서에서 다루고 있는 27개의 게임들 중에서 7개만이 한국 이외의 국가에 기반을 둔 기업들이 출시했다.
준다 유 앱 애니 아시아-태평양 지역 부사장은 '최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진정으로 흥미진진한 시간들을 보냈다. 서울 사무소의 개통은 한국이 이미 앱 애니의 핵심 사업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앱 애니는 이 중요한 시장에서 굉장한 변화들을 보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p> <p>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p> <p>앱 애니(App Annie)는?
전세계 110명의 임직원과 샌프란시스코, 런던, 베이징, 서울, 도쿄, 홍콩 등 6개의 지사가 있다. 앱 다운로드 및 수익 분석툴, 앱 차트 및 전세계 순위 앱통계, 전세계 앱 스토어를 위한 고급 마켓 인텔리전스 데이터 등 상품을 구비하고 있다.</p> <p>전 세계 30만 개가 넘는 모바일 앱에 대하여 국가 및 카테고리 별로, 무료 애플리케이션과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나누어, 다운로드 횟수뿐 아니라 IAP(애플리케이션 내 과금) 매출까지 일별로 조사, 집계하고 있다.</p>
KGC2012, '세계 스마트폰 게임 시장 트렌드는...'
넷마블 모바일게임, 전세계 매출 5위 기염!
쿠키런, 출시 5개월 만에 매출 300억 '입이 떡'
'모두의 마블' 구글플레이 7월 전세계 매출 2위
앱 애니, 세쿼이아 캐피탈서 161억 투자받았다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화제] "초당 12만원" 버는 사람들...충격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