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어린 시절 그림형제의 동화 ‘개구리 왕자’를 한 번쯤은 읽어 봤을 것이다. 어느 날 공주가 황금공을 가지고 놀다 우물에 빠뜨렸는데 마침 개구리가 나타나 자신과 식사를 함께하고 침대에서 잠을 자면 공을 꺼내주겠다고 한다. 막상 공을 받아든 공주는 마음이 변해 줄행랑을 치지만 약속을 지키라는 부왕의 명령에 따라 마지못해 식사를 함께하고 잠자리에 든다. 부아가 치민 공주는 벽을 향해 개구리를 던졌는데 순간 개구리는 멋진 왕자로 변한다. 그는 마녀의 저주로 개구리가 된 이웃나라 왕자였다. 둘은 결혼에 골인해 알콩달콩 살았단다.
인연이란 참 우연히 찾아오는가 보다. 어려서부터 미술에 재능을 보인 여성 작가 마리안 스토크스(1855~1927)도 그랬다. 오스트리아 그라즈에서 태어난 그는 그곳에 유학 온 프랑스 화가 막스 리나르의 자극으로 화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뮌헨으로 옮겨 본격적으로 미술 공부에 나선 마리안은 내친 김에 파리로 유학을 떠난다. 파리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그는 핀란드 출신의 여자 친구에 이끌려 퐁타벤으로 여행을 갔다가 마침 그곳에 온 영국 화가 아드리안 스토크스와 만나 사랑에 빠진다. 결혼 후 런던에 정착한 그는 여성의 사회활동을 허락하지 않던 19세기 말 성공적 여성 화가로서의 삶을 살았다. 거듭된 우연 끝에 만난 아드리안은 그의 개구리 왕자였다.
정석범 문화전문기자 sukbum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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