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카드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이 지난 5년간 1000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갑작스런 부가서비스 축소 등 '카드사 부당행위' 신고 유형이 가장 많았다.
7일 한국소비자원이 김정훈(새누리당) 국회 정무위원장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부터 올해 9월까지 접수된 카드사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991건, 피해 신고액은 2억3883만원이었다. 2008년 166건(신고액 7537만원), 2009년 123건(3914만원), 2010년 242건(3946만원), 2011년 177건(3800만원), 2012년 159건(2794만원), 2013년 1∼9월 124건(1913만원) 규모였다.
갑작스런 부가서비스 축소 등 카드사 부당행위 신고가 564건으로 가장 많았다. 또 계약불이행 관련(139건), 가격·요금·이자·수수료 관련(103건), 계약 해제·해지 관련(70건), 항변권 관련(42건) 등 순으로 고객 불만이 컸다.
신고 대상 카드사는 신한카드가 249건(25.1%)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현대카드(134건·13.5%), BC카드(114건·11.5%), 국민카드(102건·10.3%), 롯데카드(91건·9.2%), 삼성카드(87건·8.8%) 등 순으로 카드사 발급 규모에 대체로 비례했다.
소비자원은 대표적 소비자 피해 유형이 ▲ 카드 부가서비스 등을 내세워 신규 회원을 유치한 뒤 유효기간 내 서비스를 변경하거나 축소 ▲ 사용액 상환 능력이 부족한 회원에 대한 카드 발급 ▲ 부정사용 금액 보상을 약속한 카드사가 보상액을 축소하거나 거부하는 행위 등이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김민성 기자 me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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