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규제해도 전통시장 안간다

입력 2013-10-06 17:45
수정 2013-10-06 22:33
새누리당 김한표 의원 자료


정부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대형마트에 규제를 가하고 있지만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매출 격차는 커지고 있으며 전통시장 다섯 곳을 합쳐야 대형마트 한 곳에 겨우 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한표 의원(새누리당·경남 거제시)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전통시장의 매출은 20조1000억원으로 2011년 21조원에 비해 9000억원(4.3%) 감소했다. 이에 반해 전체 대형마트의 매출은 2011년 35조9000억원에서 지난해 44조4000억원으로 8조5000억원(23.7%) 늘었다. 이로써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통시장 매출의 2배를 넘어섰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영업시간 제한, 의무휴업 시행 등을 지난해 초부터 도입했지만 소비자들의 행동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들은 오히려 시간이 흐를수록 전통시장에서 대형마트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08년 대형마트의 매출은 31조9000억원으로 전통시장 매출 22조3000억원의 1.43배였지만 지난해엔 2.21배로 높아졌다.

2011년 기준으로 전통시장은 1283개로 전통시장 한 곳당 매출은 163억원 수준이었다. 대형마트는 472곳으로 한 곳당 평균 매출은 760억원으로 집계됐다. 단순 비교하면 전통시장 4.7곳의 매출이 대형마트 한 곳의 매출과 같다는 얘기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 규제가 시작된 이후 대형마트 신규 출점이 거의 중단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제 대형마트 1곳이 전통시장 5곳과 비슷한 크기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2011년 기준 백화점 1곳의 매출은 1784억원으로 전통시장의 10.9배에 이르렀다. 또 기업형 슈퍼마켓(SSM) 3곳만 합치면 전통시장 1곳과 엇비슷한 것으로 파악됐다.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이 전통시장을 외면하는 이유에 대해 △주차난 △품질 및 가격에 대한 확신 부족 △각종 편의시설 부족 등을 꼽고 있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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