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영화] '관상' 관상가 눈에 비친 수양의 역심

입력 2013-09-11 18:03
수정 2013-09-11 23:16
계유정난에 스토리 덧붙인 사극…화려한 캐스팅 비해 '뒷심' 부족



천재 관상가 내경(송강호 분)은 김종서(백윤식 분)를 대면한 순간 내심 경탄한다. “(눈을 보면서) 배짱, (입을 보며) 아집, (이마를 보며) 원리원칙…. 세상의 평이 맞구나. 대단한 상이다. 그는 범이다. 호랑이.”

내경은 수양대군(이정재 분)을 마주하며 또 한 번 놀란다. “목을 잡아 뜯고 절대로 놔주지 않는 잔인무도한 이리. 이자가 진정 역적의 상이다.” 그는 범과 이리가 싸우면 이리가 이길 것으로 내다보고 온 힘을 다해 막기로 한다.

수양대군이 반대파를 숙청하고 왕위를 찬탈한 계유정난(癸酉靖難)을 관상가의 시점에서 포착한 사극 ‘관상’(한재림 감독)이 11일 개봉했다. 역사적 사실에 스토리를 상상으로 덧붙인 팩션 사극으로 완성도가 높다. 다양한 캐릭터가 역사적 사건에 잘 스며들면서도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거듭났다. 익숙한 사실에 관상가라는 독특한 인물을 집어넣어 재치있게 이야기를 풀어냈기 때문이다.

처남(조정석 분), 아들(이종석 분)과 산속에 칩거하고 있던 내경은 관상 보는 기생 연홍(김혜수 분)의 제안으로 한양으로 와 사람들의 관상을 봐주는 일을 하게 된다. 용한 관상쟁이로 이름을 얻으면서 김종서로부터 사헌부를 도와 인재를 등용하라는 명을 받는다. 내경의 명성을 들은 수양대군은 다른 사람을 그 앞에 자신인 것처럼 내세운다. 관상을 본다는 것은 미래를 내다보는 것인데, 반역을 꿈꾸는 자신의 계획을 감추기 위한 간계였다.

영화를 관통하는 사상은 운명론이다. 사람의 얼굴에는 운명이 적혀 있고 이를 바꿀 수 없다는 것이다. 등장인물들은 이를 거역할 수 없다. 내경도 앞날의 비극을 내다보면서도 바꿀 수 없다.

다양한 캐릭터를 음미하는 맛이 뛰어나다. 송강호 이정재 김혜수 백윤식 조정석 이종석 등 일급 배우들을 한자리에 모은 것만으로도 대단하다. 복숭아꽃처럼 붉은 도홧빛이 감돌고 무당 끼가 있다는 연홍 역 김혜수, 목젖이 튀어나온 게 성질을 못 죽여 패가망신할 상이라는 처남 역 조정석, 관직에 진출하면 칼을 맞을 것이란 아들 역 이종석 등 관객들은 극 중 배역과 이들의 관상을 매치시켜보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화려한 캐스팅에 비해 스토리 뒷심이 약간 부족하다. 운명을 거부하려는 인물들의 악착같은 노력과 그것이 수포로 돌아가는 에피소드를 더 넣었더라면 우리네 존재의 비극성을 좀 더 부각할 수 있지 않았을까.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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