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高·전문대 학생
기업서 실무 배우고
학교에서 이론 다져
정부가 기업이 주도하는 이론·현장실무 병행 교육 시스템을 확산해 2017년까지 청년 10만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 교육부 등 관계 부처는 11일 이 같은 내용의 ‘한국형 일·학습 듀얼 시스템 도입 계획’을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해 발표했다. 일·학습 듀얼 시스템은 특성화고나 전문대 졸업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에서 실무를 배우고 학교에서 이론을 다지도록 하는 일터 기반의 학습·취업 연계 체계다.
예컨대 특성화고 3학년 2학기나 전문대 2학년 2학기 재학생이 1주일에 3~4일은 직장에서 직업교육을 받고 1~2일은 학교에서 학습을 병행한 뒤 졸업 후에도 2년간 기업과 대학에서 각각 현장실무 및 이론 교육을 이수하면 별도의 2년제 학위를 인정받고 취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정부는 올해 50개 기업에 시범적으로 이 시스템을 적용한 뒤 2017년까지 대상 기업을 1만개로 늘려 총 10만명의 고용을 창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 학생에게는 산업기능요원, 전문연구요원, 특기병 선발시 우대 가산점을 주고 대학 장학금도 지원한다. 이론 교육을 맡는 대학 등은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특성화 전문대학 등 정부의 재정지원 교육사업 대상 선정 때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교육생들이 교육을 받은 기업에 취업하면 2년 이상 고용을 유지하도록 해당 기업에 권고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 같은 시스템이 확산되면 교육생들의 70~80%가 해당 기업에 취업하고, 나머지는 같은 종류의 숙련도를 요구하는 다른 회사에 고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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