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시티, 서울 최대 유통 단지…총사업비 3조4천억

입력 2013-09-08 17:21
수정 2013-09-08 23:23
파이시티 어떤 사업?


‘파이시티’ 사업은 지난 10년간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당초 시공을 해보겠다고 나선 건설사 두 곳이 몰락(워크아웃)했다. 사업자금 대출과 인·허가 비리가 불거져 시행사 사장(이정배 파이시티 사장)과 은행 관계자는 물론 정권 실세들까지 줄줄이 감방 신세를 지게 됐다.

서울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 부지(9만6007㎡)는 진로그룹이 해체되면서 매물로 나왔고, 2004년 이정배 파이시티 전 사장이 낙찰받았다. 이 사장은 대우건설 출신으로 영등포 옛 오비맥주공장 부지 등 다수의 부동산 개발을 성공시켜 주목을 받았다. 그는 화물터미널 부지에 3조4000억원을 들여 대형 상업·업무시설단지(지상 35층짜리 3개동)를 짓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사업은 시작부터 난관에 부딪쳤다. 서울시가 낙찰받은 부지의 주변 땅도 통합 개발하라는 인·허가 조건을 내걸게 되는 바람에 해당 부지 매입을 추진했다. 그러나 터미널 임차인 등과 마찰이 생기면서 사업이 지연됐다. 우여곡절 끝에 2006년 5월 인근 도로 확장과 기부채납 등을 통해 상업시설 건축허가를 받았다. 이후 설계문제가 지적돼 3년 후인 2009년 11월에야 최종 인·허가를 받게 됐다.

건축허가 직후인 2010년에는 시공사였던 대우산업개발(옛 대우자동차판매)과 성우종합건설이 금융위기로 자금 사정이 악화돼 차례로 워크아웃에 들어갔다. 결국 사업 지연에 따른 금융이자를 감당하지 못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후에는 회생 방안을 놓고 극심한 대립이 이어졌다. 파이시티의 법정관리인이 조직폭력배에게 흉기로 피습당하는 사건까지 발생했다.

갈등 끝에 사업 주도권을 확보한 대주단은 포스코건설을 새 시공사로 선정하고 사업을 재개했다. 그런데 이 전 대표와 당시 정권 실세였던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등이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로 구속되는 일이 벌어졌다.

이 때문에 건물이 지어지기 전에 매각하는 이른바 ‘선매각’을 추진했으나 실패했다. 결국 대주단은 8월 파이시티 사업권을 매각하기로 하고, 부동산 시행사 STS개발과 신세계·롯데쇼핑 등이 참여한 STS컨소시엄을 매각 대상자로 선정했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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