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존 경제, 독일 총선이 변수…메르켈 재집권땐 성장 기여

입력 2013-09-06 17:23
수정 2013-09-07 05:22
[고비 맞은 9월 글로벌 경제]

재정위기국 지원 향배 관심


최근 들어 온기가 돌고 있는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경제에는 오는 22일 치러지는 독일 총선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돈을 쏟아부으며 재정 위기국 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독일의 정책 향방이 결정된다는 점에서다.

총리 자리를 놓고 기독교민주당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페어 슈타인브뤼크 사회민주당 총리 후보가 경쟁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로서는 메르켈 총리의 승리가 유력하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기민당을 중심으로 한 중도우파 연정은 45%의 지지율을 기록해 사민당(23%), 녹색당(11%) 등 야당에 크게 앞서 가고 있다. 메르켈 총리의 재집권은 정책 안정성을 높여 유로존 경제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총선 기간 중 대두되고 있는 독일인들의 반(反)유로존 정서다. 지난 3일 유로존 싱크탱크 오픈유럽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독일인의 70%가 유로존 국가에 대한 자금 지원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52%는 향후 어떤 형태의 추가 지원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로존 탈퇴를 주장하는 신생 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도 4%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성장하고 있다. 총선에서 5%를 득표해 하원에 진출하게 되면 집권 세력엔 부담이 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에 3선을 하면 다음 총리 선거에는 나갈 생각이 없는 메르켈 총리가 보다 적극적으로 유로존에 대한 지원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여론을 크게 의식하지 않아도 되는 만큼 위기국에 대한 재정긴축 요구를 수정할 수 있다”며 “정치적 멘토인 헬무트 콜 전 총리처럼 독일 내 인기보다 유럽 통합에 더 무게를 실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


女연예인 60명 성관계 동영상 공개돼…경악

김태희가 100억 주고 산 고급 빌라 가보니…

"성교육 해주겠다"며 9년 동안 친딸을…충격

밤마다 아내 실망시켜 약 먹었다가…'헉'

'클라라 노출' 질투? 女방송인, 대놓고…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