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요즘 중국 인터넷 업계를 달구는 'IT 3인방'을 단지 한 회사가 그들을 견제하고 있다면 믿을 수 있겠는가? 바로 치후360(奇虎360), 줄여서 360의 이야기다.</p> <p>중국 인터넷 산업을 이야기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회사, 중국 네티즌들이 가장 좋아하는 회사, 무료로 나눌 줄 아는 회사 그리고 한국에선 '중국의 안랩(Ahn Lab)'이라는 별명이 붙여진 회사…이것 또한 360을 잘 설명해주는 수식어이다.</p> <p>그렇다면 360은 도대체 무엇을 하길래 1대 3으로 BAT(바이두 Baidu, 알리바바 Alibaba, 텐센트 Tencent)를 견제하고 중국인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것일까?</p> <p>360이 내놓은 서비스는 360 인터넷 보안, 검색 엔진, 360 웹 브라우징, 360 게임 보안, 360 모바일 보안, 360 모바일 비서, 360 인터넷 구매 보안, 360 게임, 360 모바일 브라우징 등 크고 작은 서비스가 30여 개에 달한다.</p> <p>
이 뿐만 아니라 최근 중국을 뜨겁게 달군 '차이나조이2013'에서는 게임을 퍼블리싱 하는 '퍼블리셔'로도 활동했다. 360의 사업범위는 크게 '인터넷 보안', '게임' 그리고 '검색 엔진'이라 할 수 있다.</p> <p>[360 완전해부 1편] 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 견제 중국인 사랑</p> <p>중국 5억-90% 보안 점유, 1년만에 검색 16% 바이두 흔들 </p> <p>360의 보안 시장에서의 위치는 독보적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약 5억 명이라는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360 보안 솔루션'은 시장점유율이 90%에 달한다.</p> <p>
또한, '360 모바일 보안 솔루션'을 약 3억 명의 스마트폰 유저가 이용하고 있으며 이는 시장점유율 70%에 해당한다.</p> <p>360은 중국인들을 위해 '360 보안 솔루션'을 평생 무료로 제공한다고 선포, 여기서부터 바로 '중국의 안랩'이라는 별명이 생겼을 것이다.</p> <p>
현재 중국 1위 검색엔진 시장은 바이두(百度)라 할 수 있다. 바이두는 최근 시장 점유율 66% 가량 보이면서 전년 동기대비 약 12%p 가량 하락했다.</p> <p>360은 2012년 검색 엔진 시장으로 진출, 서비스 출시 3개월 만에 구글(Google)을 격파, 현재에 이르러는 시장점유율 약 16%를 넘어서면서 검색 시장 2위에 자리하고 있다.</p> <p>게임 약 80억 회 안드로이드 마켓 절대 강자</p> <p>구글의 플레이스토어를 이용하지 못하는 점을 기회로 중국 안드로이드 마켓에 진출한 360은 현재 중국 안드로이드 마켓의 절대 강자 자리에 위치하고 있다.</p> <p>최근 한국 모바일게임 '모두의 게임(중국명 : 大家一起玩)'을 중국으로 퍼블리싱하기도 했다. 현재 360 안드로이드 마켓 유저수는 약 2억 명에 달하며, 2013년 5월까지 총 다운로드 수는 약 80억 회에 달한다.</p> <p>인터넷 보안 솔루션 무료 배포 중국인 사랑</p> <p>360이 이러한 위치에 오르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었을까? 360의 초창기 주 성장 동력은 검색 엔진도 게임도 아닌 바로 인터넷 보안이었다. 2005년, 중국에 인터넷이 상용화가 되고 각종 바이러스 및 해킹 소프트웨어, 낚시성 웹페이지 등이 성행하고 있을 때, 360은 인터넷 환경에서 유해 항목으로부터 네티즌을 구하고자 '360 보안 솔루션'을 무료로 공급하기 시작했다.</p> <p>당시 인터넷 보안의 위기를 느낀 네티즌들은 컴퓨터 인터넷 환경을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료인 360의 서비스를 다운로드 받기 시작해 지금에 이르기까지 5억 명의 유저를 모았다. 후에 차츰 더 전문화된 서비스를 보급하면서 유저들의 입맛을 맞췄으며, 2009년 스마트폰이 빠른 속도로 중국에 퍼지면서 '360 모바일 보안 솔루션' 또한 무료로 제공, 모바일 보안 시장으로 성공적으로 진출 했다.</p> <p>여기서 그치지 않고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업체로의 도전이 시작되어 현재 2억 명 가량의 유저를 보유하는 중국 최대 안드로이드 마켓으로 부상했다. 최근 자사의 웹 브라우징 등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검색 엔진 시장으로 까지 진출, 시장 점유율 급 성장을 보이며 1위인 바이두를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이 포착되었다.</p> <p>
360은 중국 시장에 머무르지 않고 새 도전을 시작했다. 최근 미국, 홍콩, 대만 등지 출신의 우수한 엘리트만 선별해서 '360 글로벌 전략팀'을 구성,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꿈꾸고 있다. 360 Internet Security와 360 Mobile Security 등 글로벌 버전 서비스를 내놔 중국인 약 8억 명의 입맛을 맞춘 노하우로 북미와 동남아를 공략할 것이라 선포했다.</p> <p>두두차이나 김태균 기자 dany.kim@duduchina.co.kr
**이 기사는 한경닷컴 게임톡과 두두차이나가 매체 간 기사 교류 협약에 의해 실린 기사입니다.</p>
'모두의게임' 중국진출, '360' 2억 유저 사로잡을까
'모두의게임' 중국서 5일만에 100만 다운로드
'이번엔 360이 추콩 4500억 제시' 또 빅딜설
중국 최강자 '360' 한국게임 러브콜 왜?
텐센트, 블리자드 지분 인수 '글로벌 톱' GO!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