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가입자 분석
롱텀에볼루션 어드밴스트(LTE-A) 서비스에 가장 많이 가입한 고객층은 서울 강남의 30대 남자이며, 방송·영상 콘텐츠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SK텔레콤은 7월 한 달간 서울에서 모집된 갤럭시S4 LTE-A 가입자 1만6039명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3일 발표했다.
LTE-A 가입자는 30대(30.9%)가 가장 많았고 20대(30.5%)와 40대(18.2%)가 뒤를 이었다. 30대 LTE-A 가입자의 주소지는 강남구(9.4%) 송파구(7.8%) 강서구(5.9%) 순이었고, 남자가 60.3%로 여자보다 많았다. 30대의 데이터 사용 패턴을 보면 방송·영상(31.0%) 비중이 가장 높았고 웹서핑(15.1%) 음악(6.1%)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5.2%) 등이 뒤를 이었다.
LTE-A 가입자는 LTE 가입자보다 데이터를 더 많이 사용했다. 갤럭시S4 LTE-A 가입자의 7월 평균 데이터 사용량은 4.1기가바이트(GB)로 갤럭시S4 LTE 이용자(평균 3.2GB)보다 28% 많았다.
SK텔레콤은 “30대와는 다르게 10~20대 LTE-A 가입자는 동영상보다 게임과 웹하드의 데이터 사용량이 LTE 가입자보다 많은 편이었다”고 설명했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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