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총선 코앞인데…여유 부리는 메르켈 총리

입력 2013-08-12 16:48
수정 2013-08-13 01:27
집권 연정 vs 좌파진영 지지율 격차 '박빙' 속 휴가 즐겨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사진)가 이탈리아 돌로미티 산에서 망중한을 즐기던 지난 10일(현지시간). 야당인 중도좌파 사회민주당(SPD)의 페어 슈타인브뤼크 대표는 독일 북부 함부르크에서 출발해 북동부 일대를 순회하며 지지자들을 만났다.

오는 9월22일 총선거를 위한 첫 선거운동이었다. 그는 “메르켈 정부는 동·서독 통일 이후 가장 무능한 정권”이라며 “최저임금제를 시행하고 교육과 인프라에 더 많은 국가예산을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독일 총선이 6주 앞으로 다가왔다. 결과에 따라 그리스 등 재정위기 국가 지원이나 은행연합 등 유럽 경제 현안의 방향성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이유다.

독일 유권자는 지지 정당과 지역구 지지 후보를 각각 선택해야 한다. 총 622명의 하원의원 중 절반은 후보자 투표 결과에 따라, 절반은 정당 지지율을 반영한 비례대표로 채워진다. 다수당에서 총리가 선출되며, 개별 정당의 득표율이 5%가 안 되면 원내에 진출할 수 없다.

이날 발표된 독일 일간 빌트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메르켈 총리의 기독민주연합(CDU)과 자유민주당(FDP) 우파 연정이 46%의 지지를 받고 있다. 좌파 정당인 SPD(25%), 녹색당(13%), 좌파당(8%) 등이 뒤를 따르고 있다.

현재 구도로만 보면 우파 연정의 재집권이 유력하다. 하지만 좌파 진영이 선거운동 막판 대연합을 할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좌·우 진영의 지지율은 거의 비슷해진다. 유럽연합(EU) 탈퇴를 내세운 극우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이 돌풍을 일으키며 우파 표심을 나눠 가질 경우 좌파 진영의 대역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김득갑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메르켈 총리가 안정적으로 재집권할 경우 은행연합 등 현안을 주도적으로 해결해나가며 유럽이 어느 정도 안정을 찾을 것”이라며 “반면 근소한 차이로 승리할 경우 재정위기국 지원을 반대하는 여론을 반영해 구제금융 운용을 보수적으로 할 가능성이 높아 그리스, 포르투갈 등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


해운대 밤, 아찔한 차림의 男女가 낯뜨겁게…

밤마다 같이 자고 스킨십 즐기던 남매 결국…

산부인과 男 의사, 임신 20주 女에게…경악

문지애 아나운서, MBC 퇴사 4달 만에…깜짝

차승원 아들 '성폭행' 고소女, 알고보니…충격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