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증시, 차익매물로 숨고르기 … 나스닥 사상최고치 또 경신

입력 2013-08-06 06:50

미국 증시가 단기 급등과 양적완화 축소 우려로 혼조세로 마감했다.

5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보다 46.23포인트(0.30%) 하락한 1만5612.13로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2.53포인트(0.15%) 떨어진 1707.14를 나타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3.36포인트(0.09%) 오른 3692.95를 기록했다.

미 중앙은행(Fed) 내부에서 양적완화 축소 시사 발언이 나오며 투자심리가 악화됐다.

리처드 피셔 미국 댈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실업률 등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양적완화 축소 시점이 가까워졌다"고 밝혔다. 이어 "Fed의 무기한적인 양적완화 프로그램은 금융시장의 배분구조를 왜곡시킨다"고 지적했다.

최근 잇단 상승에 따른 부담도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됐다. 지난주 다우지수와 S&P500은 마지막 2거래일 연속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월터 토드 그린우드캐피탈 최고투자책임자(CIO)의 말을 인용, "연방은행 관계자들의 연설이나 경제지표 어떤 것도 Fed가 돈줄을 공격적으로 죌 것이란 근거가 되지 않았다" 며 "투자자들은 단지 숨고르기에 들어 간 것"이라고 보도했다.

경제지표는 호조를 보였다.

7월 비제조업지수는 56.0을 기록해 5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시장 전망치 53.0을 웃도는 수준이다.

애플은 전 거래일보다 1.49% 상승해 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삼성전자의 특허를 침해한 애플의 제품에 대한 자국 무역위원회(ITC)의 수입 금지 명령에 거부권을 행사한 것이 호재가 됐다.

페이스북은 2.99% 급등했다. 자동차업체 테슬라의 주가는 4.84% 뛰었다.

한경닷컴 이하나 기자 lhn@hankyung.com





▶[화제]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막노동 인생10년, 돈벼락맞은 강씨 화제
▶[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 민간자격증 수여 !]


▶ 한혜진 사주 보니 "웬만한 남자로는 감당이…"

▶ 연예병사 '안마방' 논란 이후 어디가나 봤더니

▶ 간호대 女학생, 교수가 불러 갔더니…눈물

▶ 평창동 사모님 휴가 간 사이 젊은男 은밀하게

▶ 女선수 母 "다리 벌리고 마사지한 감독에게…"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