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災로 드러난 방화대교 참사
서울시, 뒤늦게 49곳 특별점검
지난 30일 발생한 서울 방화대교 접속도로 공사현장 붕괴사고는 노량진 배수지 수몰사고에 이어 사전에 충분히 방지할 수 있었던 인재(人災)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는 지난주에 사고가 발생한 공사장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했지만 수박 겉핥기식 점검에 그쳤다고 인정했다.
조성일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31일 “(보름 전 발생한) 노량진 배수지 수몰사고 이후 대형 공사장을 점검했는데 그때 점검 대상에 방화대교 남단 접속도로 공사 현장도 포함됐다”고 밝혔다. 당시 서울시는 노량진 참사 이후 도시기반시설본부 공무원들이 일제히 서울시가 발주한 공사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조 본부장은 “구조적인 분야의 경우 기술력이 필요한데 서울시 직원들의 전문성이 떨어지다 보니 겉으로만 현장을 점검해 한계가 있었다”고 인정했다. 결국 수박 겉핥기식 안전 점검으로 또다시 공사현장에서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서울시도 이번 사고 책임을 면키 어려울 전망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이날부터 다음달 7일까지 서울시가 발주한 대형공사장 49곳에 대해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뒤늦게 발표했다. 안전 관련 문제가 발견되면 즉시 공사를 중지하고, 부서별로 기관장 책임 아래 재시공하도록 할 계획이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도 이날 해당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유사사고 방지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서울시는 시공사인 금광기업이 광주광역시에 건설한 금남지하상가가 2010년 붕괴해 법원에서 13억원의 배상 판결을 받았던 사실도 뒤늦게 알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지방자치단체가 관리감독 권한을 민간업체에 맡기는 전면 책임감리제로 인해 정작 공사 발주처인 서울시는 기본적인 사실조차 파악하지 못했다는 얘기다. 이에 조 본부장은 “제도 개선 대책을 논의해 다음달 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근로자 3명이 추락하게 된 접속도로 상판구조물의 기욺 원인에 대해선 서울시와 경찰이 합동으로 조사 중이다. 앞서 서울시는 교량 상판구조물에 하중이 한쪽으로 쏠리는 편심(偏心) 현상으로 상판이 기울어졌다고 밝힌 바 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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