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항공당국이 자국 항공사에 한국-중국 부정기편 운항을 제한하고 나선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련 조치가 국내 항공사에도 적용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이같은 조치를 자국의 항공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제한 조치가 확대된다고 해도 전세기 비중이 낮은 국내 대형항공사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분석했다.
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이달 중순 자국 국적 항공사들에 한-중 부정기편 운항 횟수와 기간을 제한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중국 당국은 공문을 통해 정기편을 운영하는 노선에 부정기편 추가 운영을 불허하고, 한 노선에서 부정기편 운영기간을 1년 중 4개월 이내로 제한하겠다는 방침을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조치를 중국이 자국 항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내세운 전략으로 풀이하고 있다.
성준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자국 항공사들에 운항 제한 조치를 내린 후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한국 항공사의 부정기 운항도 제한할 가능성이 있다"며 "결국 중국이 자국 항공기의 한중 노선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한국 항공사들에 전세기 운항을 제한할 경우 대형항공사가 받을 타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박은경 삼성증권 연구원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전체 운항편수 중 부정기 운항편의 비중은 4% 내외 수준에 불과해 영향이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며 "반면 부정기편 운항 비율이 15%에 달하는 국내 LCC(저비용항공사)는 공급이 축소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결국 국내 LCC들의 공급 축소에 따른 경쟁 완화가 장기적으로는 대형항공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박 연구원은 "경쟁이 완화될 경우 대형항공사들은 시장점유율 확보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다"며 "이로 인해 장기적으로 항공사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최유리 기자 now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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