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창조경영
현대모비스 경영진은 올 연말까지 전국 1, 2차 협력사를 방문해 실질적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전호석 모비스 사장를 비롯한 본부장급 임원들은 지난달부터 총 8회에 걸쳐 지방의 협력사를 방문하기로 했다.
이들은 전장, 섀시, 의장 등 3개 제품 부문별로 1, 2차 협력사 각 8개사를 선정해 방문할 계획이다. 생산과 품질관리, 연구개발 현장 등을 둘러보고 근로자들을 직접 만나 애로사항을 듣는다. 1, 2차 협력사를 함께 방문하는 것은 동반성장의 파급효과가 확산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다.
전 사장은 지난달 13일 협력사 중 첫 번째로 광주광역시에 있는 한국알프스와 충북 증평의 코스모텍을 방문했다.
이날 협력사들은 “불경기엔 무엇보다 일감 확보가 중요하다”며 “현대모비스와의 거래 물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전 사장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은 회사경영의 최우선 핵심가치 중 하나”라며 “국내외 완성차업체에 품질과 기능이 더 우수한 제품을 공급하고 협력사의 일감도 늘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모비스는 600여개의 중소협력사에 2009년부터 거래대금을 전액 현금결제하는 등 협력사의 자금운영에 도움을 주고 있다. 현금결제 규모만 지난해 기준으로 4조1000억원에 이른다.
또 1000억원가량의 자금을 조성해 중소협력사의 연구개발 등도 지원하고 있다. 협력사 직원 1만5000명을 대상으로 △품질경영 △생산혁신 △설계기술 △생산관리 △해외사례 벤치마킹 등 전방위적인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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