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60% 육박 '역대 최고'
20~30대 젊은 층의 중저가 수입차 구입이 늘면서 수입차 시장에서 개인이 차지하는 구매 비중도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21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수입차 고객 중 개인 구매 비중은 작년 말 58.3%에서 올 6월 말 59.5%로 1.2%포인트 상승했다. 개인 고객 비중은 2008년 38.9% 수준이었으나 2009년 49.8%로 급상승한 뒤 2010년 50.2%, 2011년 53.0% 등으로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윤대성 수입차협회 전무는 “중소형 수입차 모델이 많아진 데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엔트리(보급형) 모델 출시가 잇따르고 20~30대 소비자의 수입차 선호도가 증가하는 등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일본 토요타(83.3%)와 혼다(80.9%)는 개인 구매 비중이 80%를 넘었고 독일차 가운데 대중 브랜드인 폭스바겐(79.1%)도 80%에 육박했다. 고가 모델과 3000만~4000만원대 모델을 함께 갖춘 BMW의 개인 구매 비중은 53.6%, 아우디 47.7%, 메르세데스벤츠 47.5%로 나타났다.
반면 판매가격이 1억원이 넘는 비싼 모델밖에 없는 랜드로버(37.9%)와 재규어(29.7%), 포르쉐(23.5%), 벤틀리(18.3%) 등은 상대적으로 개인 구매 비중이 낮았다. 하지만 고가 브랜드에서도 법인 구매 비중이 낮아지고 개인 비중은 증가하는 추세다. 롤스로이스는 6개월 만에 8.8%포인트 증가했고 재규어 4.8%포인트, 랜드로버는 3.8%포인트 높아졌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 아웃도어 인구 급증…SUV의 재발견
▶ 현대차 "더 밀리다간…" 값 인하 맞불
▶ 실구매가 1930만원…'SM3 전기차' 예약판매
▶ "뒤태에 반해서"…해치백, 무한질주
▶ [취재수첩] 부작용 우려되는 자동차 과잉경쟁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