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스토리텔링 개발…여행정보 식당으로 변신을
주변 콘도 등에 적극 알리고 회 메뉴 다양하게 마련해야
Q.충남 보령에서 ‘보물횟집’이라는 상호를 걸고 횟집을 운영하는 김남이(51)입니다. 점포는 서해안에서 유명한 대천해수욕장과 무창포해수욕장의 중간에 남포방조제와 연결된 죽도보물섬 관광지 내에 있습니다. 서해 낙조로 유명해 바다낚시꾼과 스킨스쿠버 다이버들이 즐겨 찾는 곳입니다.
저는 유통업에 20여년 종사하다 2007년 9월 바다가 보이는 전망 좋은 자리에 2억여원의 자금을 들여 통나무 원목으로 점포 건물을 신축했습니다. 예전엔 월 평균 6000여만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2007년 12월 태안 앞바다에서 발생한 기름유출 사고와 2008년 5월 너울성 파도로 9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이후 관광객이 눈에 띄게 감소하면서 인근 해수욕장의 대형 횟집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인력난이 심해지고, 이 지역 횟집들의 가격대도 높아 고객이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고객들이 다시 찾아올 수 있는 횟집이 되기 위해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A.의뢰인의 점포는 관광지 안에 있어 계절성이 강하고 주말에 고객이 집중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당 매장의 입지 및 상권의 열세를 극복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몇 가지 방안을 제안합니다.
먼저 의뢰인은 고객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한 포지셔닝이 필요합니다. 이 매장은 일반 시내 상권에 있는 회 전문점과 맥락을 달리합니다. 관광지라는 특수한 상권에 자리잡고 있어 매장을 방문하는 주요 고객은 관광객이고, 이들은 일반 고객과 특성이 다릅니다. 따라서 그들이 요구하는 니즈도 상당히 다릅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단순히 음식만 먹기 위해 식당을 선택하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음식을 함께하는 상대방과 친밀한 관계를 높이기 위해 높은 비용을 지불하므로 상품의 질, 서비스, 편의성 등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으므로 거기에 걸맞은 대처가 필요합니다.
횟감의 계절별· 종류별 맛에 대한 정보와 주변에서 즐길 수 있는 낚시 정보, 수산물 동향, 주변의 스킨스쿠버 정보, 저녁 낙조 사진 촬영 등의 자료를 정리해 실내에 비치한다면 식재료에 대한 신뢰감과 정감이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점포가 가진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것입니다. 의뢰인이 소유한 건물의 1층엔 횟집, 2층엔 커피숍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1층에 회를 즐기기 위해 방문한 고객들의 동선을 2층으로 돌리거나, 서로의 고객 동선을 공유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합니다. 2층의 커피숍과 1층의 식사 고객을 연계하는 것이지요. 또 다른 방법은 2층 커피숍을 아예 식당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1층은 단체 고객, 2층은 VIP 고객과 연인에게 안내한다면 바다와 음식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좋은 장소가 될 것입니다.
세 번째는 상품의 다양화입니다. 횟집 메뉴는 저녁에 치우친 경향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회 메뉴는 식사로 즐기기에는 다소 가격 부담이 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죽도 관광지에 들른 고객들을 공략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때문에 점심 때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저렴한 특선 메뉴나 계절성 메뉴를 개발하는 방법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풍부한 서브 메뉴들을 인심 좋고 넉넉하게 제공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는 호주머니가 얇아진 여심을 움직이기에 좋습니다. 점심 때 주부들의 모임을 유치해 입 소문을 내는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령시내에서 충분히 이동할 수 있는 거리라는 점을 감안한 전략입니다.
네 번째, 적극적인 홍보는 점포 운영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관광객이 높은 비율을 지닌 지역 특성상 그들에게 접근이 용이하도록 각종 온라인을 활용,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관광업소와 연계를 통해 관광객의 유입을 늘리는 방안입니다. 주변의 콘도, 연수원 등에 죽도와 점포의 존재를 적극 알려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섬의 역사에 대한 콘텐츠와 놀거리 개발입니다. 섬에 관한 갖가지 이야깃거리가 위기를 극복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든다면 섬 둘러보기, 저녁 낙조 바라보기,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사진 촬영해 홈페이지에 올린 사람에게는 횟집을 방문했을 시 가격 할인을 해주거나 소정의 선물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벌이는 방안도 권유하고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의뢰인의 매장에 들르면 죽도 인근 관광정보를 모두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여행정보 식당으로 점포 콘셉트를 잡는 것도 좋습니다.
주요 고객층이 관광객인 만큼 그들이 즐길 만한 관광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도록 게시판을 만들거나 실내 인테리어를 구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도움말=김범수 바이셈 대표 aidealer@hanmail.net
한경 ·한국소상공인컨설팅협회 공동기획
▶ 가격 안정성에 인프라 갖춘'1·2·3차 시리즈' 아파트 봇물
▶ [분양 현장 포커스] 용인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 골프장·수영장에 사우나도 갖춰
▶ [펀드 주간 수익률] 중소형주 펀드 선방…브라질 주식형 6% 수익
▶ 옛 아파트형 공장 지식산업센터, 경매 시장서 '귀한 몸'
▶ [지식산업센터 입주 ABC] 사용량 조절 가능 개별 냉난방…업무용 빌딩보다 관리비 덜 들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