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학년도 수시 전형별 대입 전략] 지망대학 기출모의논술 중심으로 실전 연습

입력 2013-07-12 14:54
논술 전형 (하) 대학별 출제유형· 평가 기준 등 꼼꼼히 분석해야

올해 수시 논술 출제 경향은 대학별로 다소 차이는 있겠으나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단, 올해 모의 논술고사를 실시한 대학은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출제할 수도 있으니 지망 대학의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모의 논술 문제, 예시문제, 채점결과가 공지돼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한다. 논술우수자 전형 및 논술 성적을 높게 반영하는 일반전형의 경우 대개 6개월 이상 장기간 논술을 준비한 수험생들의 합격률이 매우 높게 나타난다. 하지만 논술을 미처 준비하지 못한 수험생들도 포기하지 말고 여름방학 동안 목표 대학의 논술 출제유형에 초점을 맞춰 준비하는 것이 좋다.

▨ 경희대=수시2차에서 총 1250명을 선발하는 논술우수자전형은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구분하여 모집한다. 올해부터는 우선선발 기준을 타 대학처럼 수능최저기준으로 선발하는데 우선선발 최저기준은 계열 구분없이 수능 2개 영역 등급 합 3등급이다.

▨ 고려대=일반전형으로 올해 1366명을 선발하며 수능 최저기준에 따라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구분하여 모집한다. 논술고사는 인문계의 경우 언어논술 1문제와 수리논술 1문제가 출제되며, 자연계는 수학 1문제(소문항 4문제)와 과학 3문제 중 1문제를 선택, 응시해야 한다.

▨ 단국대=수시2차 일반(논술우수자)전형으로 600명을 선발하며, 학생부 30%와 논술성적 70%를 일괄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인문계는 인문 사회영역에서 3문제가 출제되며, 자연계는 수리 2문제와 과학 1문제가 출제된다.

▨ 덕성여대 =수시1차 일반학생전형으로 320명을 모집하고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시험시간은 120분이며 전공 3문항이 출제되는데 출제구분은 인문, 사회, 자연으로 나뉜다.

▨ 서강대=수시 논술전형으로 540명을 모집하며,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구분해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우선선발 수능조건은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수능 국수영 백분위 합이 284점 이상, 경제경영은 국수영 백분위 합이 286점 이상, 자연계는 수학과 과학탐구 백분위 합이 185점 이상으로 높게 설정돼 있다.

▨ 서울여대=수시2차 논술우수자전형으로 196명을 모집한다. 학생부성적과 논술성적을 각각 50%씩 반영하여 총점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며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백분위 75점 이상을 최저기준으로 적용하는데, 수학B영어B과탐영역 응시자는 65점 이상도 가능하다.

▨ 성균관대=수시2차 일반학생전형으로 1315명을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나눠 모집하는데, 우선선발 모집 비율이 70%에 달한다. 수능 최저기준을 각 영역 합산 등급 외에 백분위 합산점수도 적용하므로 계열별학과별로 수능 최저기준을 반드시 확인해봐야 한다.

▨ 숙명여대=수시2차 논술우수자전형으로 500명을 모집한다.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구분하여 모집하는데 일반선발은 수능 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논술고사는 공통문항 1문제, 계열문항(인문계/자연계) 1문제로 총 2문제가 출제된다.

▨ 숭실대=수시2차 일반전형에서 602명을 모집하며 올해부터 수능최저기준으로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나뉘어 신입생을 선발한다. 일반선발 수능 최저기준은 인문계의 경우 국수영 중 2개 영역 백분위합 160점 이상, 자연계는 국수영과 중 2개 영역 백분위합 154점 이상이다.

▨ 아주대=수시2차 일반전형1로 559명을 모집한다. 3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일반선발 수능최저기준은 인문계의 경우 1개 영역 2등급과 다른 1개 영역 3등급 이내이며, 자연계는 2개 영역 3등급이다.

▨ 중앙대=수시 일반(논술우수자)전형으로 1280명을 모집한다. 안성캠퍼스에서도 작년까지 실시됐던 적성검사가 폐지되고 올해부터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모집단위별(학과)로 수능최저기준이 다르므로 지망학과의 최저기준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 한양대=수시 일반우수자전형으로 840명, 글로벌한양전형으로 145명을 모집한다. 논술고사 유형이 인문계의 경우 인문계열과 상경계열로 나뉘는데 올해 모의논술을 살펴보면 인문계열은 언어논술 2문제, 상경계열은 언어논술(답안 600자)과 수리논술이 각각 1문제씩 출제된다.

▨ 한국외국어대=수시 일반전형으로 692명을 선발하는데 글로벌캠퍼스에서도 통번역대학과, 경상대학에 한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구분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우선선발 수능최저기준이 상위 3개 영역 등급 합이 4등급 이내, 일반선발은 수능 2개 영역 등급 합 4등급 이내이다.

대입 상담예약 (02)511-5326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hankyungedu.com


▶ 정선희, 남편과 사별 이후 어떻게 사나 봤더니

▶ 아내에 변태적인 성관계 요구했다가…경악

▶ 여친 가방 떨어뜨리자 '콘돔'이…발칵

▶ "장윤정 母, 돈줄 끊겨 같이 죽자며…" 깜짝 폭로

▶ 성동일, 출연료 얼마나 받길래…깜짝 고백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